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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xism : 렉시즘
별점은 고통의 제도 / 거의 매주 웹진 음악취향Y에 글을 던집니다. [링크] 포트원 「Swarm」 3단 레코드에서 내보이는 작업물 중 굵은 점을 하나씩 찍으면서, 규정하기 힘든 다층적인 지점을 차지하는 포트원의 새로운 작업. 3단 레코드 안의 음악인들이 그러하듯 솔로 작업과 협업 작업의 경계를 아랑곳하지 않고 여전히 자유롭게 넘나들고 있다. 포트원의 이름으로 나온 작업물들은 힙합/일렉트로니카를 기반으로 록 장르의 차용이나 음악인 피처링 등의 면에서 문호를 개방해 왔는데, 이번에는 제법 뚜렷한 덥스텝 기조의 결과물이다. 포트원의 일원 중 한 명인 포트래치의 정규반 『The Sign』(2012)이 아무래도 떠오를 수밖에 없었다. 여기에 디제이손의 현란한 스크래치가 가세함으로써 서브 컬처의 배합과 미래지향적인..
울버린에서의 X-24 데드풀과 케이블, 사이 좋게. 바스티온. 자리야. 솔져 : 76 리퍼 토르티욘 겐지 드래곤즈 크라운의 드워프. 다리가 좀 기네요. 진 마징가 제로. 폭주계가 최고입니다. 배트걸과 고담 시민(...)들로 구성된 오즈의 마법사
별점은 고통의 제도 / 거의 매주 웹진 음악취향Y에 글을 던집니다. [링크] 데드바트 「cHaoS」 정체불명. 장르 사이의 한참 벌어진 너비에도 불구하고 포프엑스포프 같은 전례들이 떠올랐다. 간혹 한국 대중음악 안엔 이토록 한없이 불안감을 조성하는 존재들이 불쑥 튀어나온다. 대중문화 속 도시 괴담류를 인용한 창작자의 이름에 곡을 굳이 결부시키는 것은 시간 낭비라고 치더라도, 아무튼 곡 자체는 시종일관 불길함을 환기하는 둔기 같은 비트와 불편하고 창백한 일렉음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럼에도 처지지 않고 청자를 꽉 잡아 누른다. 그렇다. 같은 싱글 음반 속 「More Than Life」 쪽이 조여드는 분위기라면, 이쪽은 무겁게 내려 깔아 짓누르는 쪽이랄까. 곡들이 보여주는 연출과 성취를 조금 따라가지 못하는 ..
별점은 고통의 제도 / 거의 매주 웹진 음악취향Y에 글을 던집니다. [링크] 새틀라이츠 「Warning Boss (feat. 율 of 엔디즈데이즈)」 무료 공개 음원을 제공하는 레이블은 정작 호스팅비를 지급하지 않아 도메인 서비스가 막혔고, 레이블 소속 중 하나는 활동중단을 선언했다. 밴드 자신은 6인조로 시작했다가 작년엔 5명, 올해는 4명으로 활동한다는 공지를 올렸다. 씬의 풍경을 대변하는 듯한 몇몇 일들에 힘없는 웃음이 나왔다. 그럼에도 브라더후드는 생생하게 살아있고, 연합은 계속된다. 이미 기존에 공개한 바 있었던 곡에 부산의 젊은 씬을 대표하는 엔디즈데이즈의 보컬 율이 가세하였고, 루프와 전자음이 융단처럼 내내 깔린 곡은 더욱 뚜렷하게 음원의 형태로 들을 수 있게 되었다. 빈 점과 여백을 허락하..
가을부터 시작해 종내에 시린 겨울을 채운 촛불과 탄핵 정국은 결국 탄핵 가결을 성사시켰고, 이어서 짧고 굵은 대선 레이스는 시작되었다. 9년여간 모든 것들이 엉망진창이 된 시스템을 복원할 자 과연 누구인가. 이건 전설의 정도령이라도 불가능할 것이고. 기본적인 기능이라도 수행할 수 있는 복원 작업만이라도 시급한 때였다. 당시 권한 대행자도 온전한 사람이 아니었거니와... 그리고 우리는 급한대로, 하지만 신중하게 새로운 대통령을 얻게 되었다. 5월 10일이었다. 문재인은 처음부터 유력한 사람이었고, 취임 첫날부터 정상적이고 상식적인 수행으로 적지 않은 사람들을 희망으로 물들이고 있는 듯 하다. 물론 현재 그에게 주어진 과제는 한두개가 아니다. 구체적인 외교적 압박(이미 타 국가의 지도자들이 그에 대한 불편한..
+ 에일리언 : 커버넌트라고 표기하는게 편한데, 정작 개봉명은 에이리언 : 커버넌트네요. 슬픕니다. [프로메테우스]는 많은 힌트를 주지 않음에도 그 묵직함과 품격이 인상적인 영화였다. 사운드와 미술은 흠잡기 힘들었고, 시리즈 팬에게 안겨주는 적절한 전율도 좋았다. 많은 것을 설명하지 않은 것이 이 작품의 성공비결은 아니었지만, 비워있어도 채워졌다는 깊은 인상은 아직도 남아있다. [에일리언 : 커버넌트]는 예상만큼 몇가지 정보를 더 주긴 하지만, 프로메테우스의 품위를 계속 유지하지는 않는다. 조금 더 에일리언 무비다워졌고 확실히 블럭버스터에 가까워졌다. 몇몇 군데는 음악이 좀 바보 같아졌고, 어째 리들리 스콧은 데이빗 핀처와 장 피에르 주네의 영향력을 역으로 흡수한 듯한 대목도 보인다. 고딕 호러 비슷한 ..
(1) 지지난주 결혼식장에서 본 중장년 찐따를 기리며, 이 글을 시작하겠다. 그 식장에 가기 위해선 편하게 제공되는 셔틀버스가 있었다. 나같은 이를 위한 편의성 면에선 최상이라 하겠다. 다만 버스에 탑승을 하니 지정된 시간에 의거해 출발 준비를 하며, 바깥서 기지개를 펴는 기사님께 그는 재촉을 하였다. 그. 그렇다. 오늘의 주인공인 그가 문제였다. (2) 식 시작은 11시, 당시 시간은 10시 45분. 어지간히도 급해 보인 그는 예상 도착 시간 5분에 대한 답변을 기사님에게 들어도 "빨리 가야 하는데..."를 연신 뇌까리며 재촉의 기운을 숨기지않고 기다렸다. 이윽고 출발한 셔틀 버스가 식장에 도착하자 그는 "2분 38초 걸렸네!"라며 재촉이 무색하게 감탄했다. (3) "기사님 멋지다!"고 제딴엔 칭찬을 ..
별점은 고통의 제도 / 매주 웹진 음악취향Y에 글을 던집니다. [링크] 앰플릭스 「Explode」 캐릭터 밴드라는 전례는 있었지만, 보도자료와 정보로는 앰플릭스는 록 페스티벌보다는 아트페어에 더 어울리는 팀이 아닌가 싶었다. 이 편견을 쉽게 지우게 한 것은 두 개의 베이스로 조성한 굵직한 사운드와 록킹과 힙 사이의 기분 좋은 선동력이었다. 개러지록 풍의 진행에 보코더 보이스로 쿨하게 마무리 짓는 구성은 꽤 놀아본, 잘 놀아볼 준비가 되어있는 밴드의 성격을 보여주는 듯하다. 캐릭터 밴드라는 설정상 다음 들고 올 음악의 성향은 장르 상으로 가벼운 배신을 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에이틴에이프릴 「Wolfpack Rounds」 한국 뉴스쿨 코어씬의 유망주가 낼 수 있는 결정판이라는 생각이 든다. 전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