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렉스 trex 2018.08.28 16:48

밴드 영화, 그것도 한국 본토의 밴드 영화라니 얼마나 재밌겠어요. 그래서 전혀 볼 방도가 없는 [모노톤즈]의 다큐 영화가 아직도 궁금하긴 합니다. 모두 다 Totally Fucked Up 되었지만.

수퍼 디스코라는 제목은 이미 술탄 오브 더 디스코의 팬들이라면 알, 간만에 2018년도에 나온 싱글의 제목이기도 하다. 국내에 흔치 않은 훵크와 그야말로 희귀한 디스코 장르를 발굴해 밴드의 형태로 장난처럼, 하지만 결과적으로 진지한 모습으로 등장한 밴드의 이야기다. 그런데 웬만한 다큐가 밴드의 광휘와 영광만을 보여줄리가?

짐작하겠지만 수퍼 디스코는 밴드 술탄 오브 더 디스코의 진한 진통은 물론 이들의 프로모션을 맡은 담당 회사 붕가붕가 레코드의 최근 몇 년간의 고통을 보여주고 있다. [새소년]이 2017년 불꽃을 쏘기 직전까지의 붕가붕가는 해당 년도 물리 음반을 0장 판매한 식솔까지도 껴안고 살았던, 예의 홍대 인저 전형적인 인디 제작사였다. 장기하의 성공으로 TED 강단에 섰던 영광기는 신속하게 폐기되었고, 밴드의 프론트맨은 글리스톤베리 공연과 일본 진출에도 불구하고 창작력에 난항을 겪는다!

이로 인한 지리멸렬한 충돌과 피로감은 사실상 극에서 가장 극적인 면모와 드라마를 만든다. 다큐 촬영 기간은 늘어지고, 감독의 당혹스러움은 점점 커져가는데 이야기는 예측불허로 느린 뱀처럼 촬촬 흘러간다. 그래서 한국에서 문화라는 단어의 기저에서 콘텐트니 창조를 말하는 이들의 순진한 외벽 바깥에선 이런 고투와 생존 본연의 문제가 서림을 보여준다. 제작자가 좀체 이해하기 힘든 창작자가 가진 정체불명의 내면과 산업의 엄연한 현실은 불화를 피하기 힘든데, 그래도 따라간 애정과 흐릿한 희망은 버릴 수 없다. 웃을 수 밖에 없는 진퇴양난의 기록.​


+  EIDF 덕에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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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8.08.28 16:09

보이 미트 걸, 소년과 소녀가 만나 가족의 인연을 맺고 서로간의 솔직한 감정을 깨달으나 배후에 있는 누군가가 설정한 운명에 의해 둘은 잠시 헤어진다. 전형적이고 익숙하다. 게다가 JRPG니 90년대부터 이어진 굉장히 이해하기 쉬운 캐릭터들의 성격과 이야기 구조는 익숙하다.

이미 시절이 지난 그래픽과 일부 불편한 UI와 장르 특유의 고질적인 단점에도 불구하고, 요즘 같은 시대에도 먹히고 일단 재미가 있었다. 고대 문명을 건드리면 누구나 음경되는 것을 알면서도 어리석인 판단을 내리는 어른들과 군인들이 있고, 허를 찌르는 엉뚱한 반전과 배후가 있다. 자연스럽게 속편으로 이어진다. 성우 풀보이스 녹음과 올드팬들을 아직도 잡게 만드는 제작사의 고집(과 현실적인 한계)이 있다.

현재까지 비타로 클리어한 게임이 6개인데, 그중 팔콤의 타이틀이 3개이다. 비타여. 그대는 팔콤 머신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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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8.08.28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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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드키 「Mesmerizer (feat. EB)」

제이드키의 음악을 설명하기 위해 언니네이발관 초기 멤버란 설명은 굳이 필요 없는 사항 같다. 어차피 언니네의 역사를 기억되게 한 것은 압도적인 프론트맨의 존재감과 한 명의 기타리스트인 듯하니. 그보다는 게임 회사 직원이자 디자인 전공의 그래픽 담당자로서의 이력과 iOS 개러지밴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시작한 음악 만들기의 습작 개시와 서브컬처에 대한 근친성, 현재까지 이른 해당장르 음악 본연의 성취를 보는 것이 정확할 듯하다. 한쪽에선 직장 안에서 밴드 음악의 로망을 접지 못하는 계층이 있는가 하면, 한쪽에선 직장인 EDM 아티스트가 탄생하기도 한 것이다. 정글 및 레이브의 일부 줄기로부터 이어진 해피하드코어에 닿은 본작은 그 장르의 성격에 맞게 리듬 게임 BGM을 연상케 하는 친숙함은 물론, 그 천진난만함이 극단으로 구현된 언캐니 밸리한 섬뜩함마저도 나름대로 구현하고 있다. 이를 더욱 완화하고 유연하게 들리는 장치로 EB([프로듀스] 시리즈는 해를 더할수록 한국 젊은 싱어 간의 관계도를 빼곡하게 만드는데 일조하는 듯하다)의 보컬은 수훈하는 듯한데, 초청한 EB를 위한 장르 안배인지는 모르나 랩 역시 들어갔으나 그로 인해 창작자 제이드키가 드러내고자 한 욕심은 다소간 희석되어 들리기도 한다. ★★★



posted by 렉스 trex 2018.08.22 15:07
- 브레이킹 배드 시즌3 (Breaking Bad: The Complete Third Season) (2010) - 블루레이
배급 :
출시 : 2011.06.07
상세보기

시즌 2 말미의 항공기 대참사는 제시에겐 정신적 치유(실상 연인의 사망이 원인이 더 크나), 월터에겐 삶의 불가해성에 대한 황망함을 안겨준다. 이제 이 시리즈의 주요 남자들은 뭔가 잘못된 상황에서 회복 불능의 위태함 안에 자기가 갇혔음을 나름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행크는 타코와의 총격 이후 정신적 주박에 갇히고, 집착은 제시를 흠씬 패는 병리를 낳는다.

이제 직접적인 살해 위협이 이들 도처를 어슬렁거리고 있다. 세 명 모두 총을 한번 이상씩 들거나 또는 한 명의 살해에 개입된다. 남은 것은 붕괴다. 아무리 수많은 현금이 주어지고, 아내와의 이혼을 중단시킨들 개선되는 것은 없을 것이다. 터지는 방주를 주먹을 쥐어 막는들 질식사를 위한 물줄기는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이들의 삶에 도롱뇽 같은 사울, 거스, 마이크 같은 이들이 더욱 다음 시즌에서 직접적으로 개입할테니.​

posted by 렉스 trex 2018.08.20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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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켄베어 「Grunge Rock Lad」

자기멸시의 가사를 가급적 생목처럼 들리게 전달하는 레코딩, 그리고 얼터너티브와 개러지 사이(또는 합산)의 헐벗음은 아닌 게 아니라 전국비둘기연합을 떠올리게 한다. 연상작용은 그저 연상작용일 뿐, 일종의 콘셉트와 서사를 쫓아가던 전비연과 달리 라켄베어가 당도하고 내디딜 거리는 어디가 될지. 긴말하지 않는 구성이 단조로움이 아닌 봉납 찍듯 인상적이고 선명하다. ★★★


서울상경음악단 「지금 나는」

밴드의 자리를 오래도록 지켜온 임환백의 목소리는 간혹 블루스보단 록의 기백이 씩씩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여기에 강선아의 목소리는 뚝뚝 흐르는 멜랑콜리한 무드를 보탠다. 여기에 쩔쩔 흔들리는 한승현의 기타와 곡 후반부에서 도드라지게 블루스 장르의 힘줄을 도드라지게 들려주는 전광렬의 베이스는 좋은 합을 들려준다. 신촌블루스와 서울전자음악단의 어딘가에 위치한 상상력의 중간지대는 아닐지라도. ★★★


오마르와동방전력 「Healing」

오마르와동방전력은 지난주 장필순의 음반과 함께 내게 문득 날아온 제주도를 발신처로 둔 우편물이었다. (물론 두 팀은 수신처로 나를 딱히 지정하진 않았다) 장필순의 경우는 자신들만의 생활과 사연을 되도록 온전하게 전달하려는, 그들만의 공정으로만 가능할 음악이었다. 제주도는 여기에 일종의 아우라를 보탬 한다는 생각이 강했는데, 오마르와동방전력의 제주도는 더욱 넓은 품으로 서로 다른 타 대륙을 포용한다. 레게의 붓칠이 가해졌지만, 이미 개별적인 리듬을 가지고 흐르는 오마르의 보컬은 곡이 깊어질수록 나른한 트랜스를 제공한다. 타 국가에서 한국 민속 음악 가창자들의 목소리가 재현 불가할 정도로 들리는 것과 유사한 경우가 아닐까 싶다. 서울살이 글쓴이의 상스러운 연상과 얄팍한 경험치를 굳이 들자면 물담배 음용이 가능한 대학로 카페 바의 경험이 문득 떠올랐다. 흐물흐물한 도취가 안겨주는 고민. 근원과 종교, 경험치들이 다른 창작자들이 로컬의 대중음악과 다른 별도의 영역을 쌓는 이 연대는 언제나 긴장과 안식을 동시에 안겨준다. ★★★☆





posted by 렉스 trex 2018.08.09 17:57

연상호의 [부산행]은 극장에서 좀체 영화를 보시지 않는 - 보실 기회가 없는 - 모친이 좋아한 영화였다. 모친이 차태현이 나온 조선시대 퓨전 사극을 무척 재미없다고 하신 기억이 나는데, 그에 비하면 연상호는 해낸 것이다. 그만큼 부산행은 한정된 공간, 한계가 있는 시간 안에 효율적인 연출만 주어지면 보장되는 재미가 있는 영화였고, 감독은 건졌고 성공했다.

[염력]을 표면적으로 [부산행]과 유사하게 보이는 것은 역시나 아버지의 이야기라는 점이다. 이것은 따분한 통속물의 함정이라고 보이긴 하는데, 보다 더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요소가 관객으로서의 내 입을 다물게 한다. 굉장히 노골적으로 들고 온 용산 사태의 메타적 상황은 거의 재현에 가까워 보일 정도며, (CG를 다룬 몇몇 장면과 함께)민망할 정도다.

이것을 단순히 상상이나 대리에 의한 해소와 승리로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은 결말의 유보와 석연치 않음이다. 그것이 연상호의 작품임을 실감케 한다. 개선되지 않는 사회, 안에서만 극복하고 회복하며 자가치료하는 개인들. 조소를 차마 내뱉지 못하는 감독.


+ 넷플릭스에서 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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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8.08.06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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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래 「52-1」


음악이라기보다는 차라리 진공청소기 흡입구 앞에서 녹음한 듯한, 소음이 연상되는 사운드가 감상의 장벽을 올린다. 기지개를 여는 비트와 여러 매체에서 가지고 온 샘플음과 다이얼로그들이 조각조각 조합한다. 그리고 본색을 여는 댄서블함. 그러나 이 댄서블함이 곡 전체의 뚜렷한 근육을 만들진 않는다. 춤을 출 수 있는 사운드 자체에 대한 메타적인 인용 같은데, 학구적인 탐구라기보다는 이것 자체가 쾌락이 아니겠냐 이 쾌락을 미끼로 음반 전체에 대한 초청을 한다는 인상이 뚜렷하다. 지난해부터 도드라진 성취물들을 연속으로 내는 사운드메이커가 올해에도 청자들에게 각인될 순간들을 남기겠다는 언질이렸다. 이를 위해선 기계음부터 황학동 벼룩시장풍 배경음까지 모두 포섭하겠다는, 질료에 대한 관용까지 드러내며. ★★★☆



posted by 렉스 trex 2018.08.02 21:47
슈뢰딩거의 고양희
국내도서
저자 : 반바지
출판 : 나무야미안해 2018.04.19
상세보기

건강한 일은 아닐텐데 아직도 SF 저작물에 대한 약간의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게시판 신세에 대한 월세라고 생각하고 읽었던, 제법 과거의 듀나 저작들처럼 읽으면서도 뭔가 체내에 흡수하지 되었던 기분을 재현하고 싶지 않았던 것일까. (언제부터가인가 듀나의 책도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단순히 ‘만화’의 형태라고 쉽게 들었다간 혼쭐날 사유가 있는 작품집이며 - 일단 만화라는 매체를 그렇게 보는 것 자체가 선빵 먹고 응급실에 실려갈 소리겠죠 - 표면상의 SF 장르의 외연이 담긴 작품에서부터 동화와 설화, 필요할 때면 마법과 용이 성행하는 판타지의 세계까지도 껴안아보는 작품집이다. 아직도 분명 못 삼키는 대목도 있지만, 몇몇 작품들이 보여주는 재기와 재미가 인상적이었다. 21세기의 그림이라기보다는 다소 90년대 후반의 그림체 같은 센스 등 숨어있는 짐작거리들이 소유를 뿌듯하게 만드는 책.

posted by 렉스 trex 2018.08.02 21:32
이동진의 부메랑 인터뷰 - 그 영화의 시간
국내도서
저자 : 이동진
출판 : 예담 2014.01.10
상세보기

전작 [이동진의 부메랑 인터뷰 그 영화의 비밀]과 포맷은 흡사합니다. 엄선한 감독 인터뷰 라인업에서 그들의 필모에 나온 대사를 언급하며 빌려오는 방식으로 질의를 던지며 감독에게서 풍성한 답변을 추출하는 방식. 이번엔 박찬욱, 최동훈, 이명세 감독 단 3명의 감독과 얼굴을 맞대고, 보다 늘어난 분량으로 책도 더욱 묵직해졌다. 그 안에서 저자 이동진의 성실함과 집요함이 감지됨은 당연한 것일테다.

그럼에도 영화 [캐롤] 이후 평론가로서의 이동진을 보는 내 시선은 달라질 수 밖에 없었고 - 굉장히 상징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 - 수년간 중단되었던 완독은 최근에 현실화 되었고, 이제 여러모로 매듭과 작별을 표해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