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렉스 trex 2019.08.29 16:16

거대한 폭우가 내리며 천둥이 하늘과 땅을 울린다. 간혹 낙뢰는 금속 재질의 장비를 쉽사리 공격하므로 잠시 풀어 둔 상태로 기후가 변하길 기다려야 한다. 축축한 바닥이 싫어 언덕으로 넘어가고 싶지만 미끄럽고 험한 길이 이동을 방해한다. 마침내 빗방울이 잦아드니 저편에 기적 같은 쌍무지개가 나를 반긴다. 험상궂는 이 여정 안에 잠시나마 나를 달래주는 변화다. 그러나 안심도 잠깐, 기다란 코를 흔들거리며 달려오는 몬스터는 양손에 큼직한 무기로 내 머리통을 내리칠 기세다.

개발 영상을 제외하고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가 총 3번의 트레일러를 통해 강조한 게임 속의 감각은 바로 야생이라고 일컫는 자연과 생태계의 것이다. 육식동물이 지나가는 이족보행 인물들을 위협하고, 자신의 거처와 생활에 위화감을 주는 이들에게 두려움과 방어행위를 표출하는 그런 환경. 그런데 그 안의 것들은 내 재산을 채울 도구가 되기도 하고, 급한 대로 내 생긱을 가능케 할 자원들이기도 하다. 이 안에서 상실한 자신의 기억력과 책무감으로 뒤집어 씌워진 오랜 옛날의 임무를 회복해 완수해야 하는 용사로서의 운명을 수락한 주인공. 그렇게 '공주 구하기'의 클리쉐가 시작된다. 

대륙을 이동하여 이번엔 혹독한 추위가 거동을 방해하는 설원이다. 던져준 미션을 염두해두면, 자비 없는 뙤약볕이 대륙을 채운 지역에도 가야 할 예정이다. 폭발하는 화산은 왕국에 드리는 암운에 대한 불만을 재울 정도로 당장의 위협이고, 만나는 인물들은 때론 배타적이고 도움의 손길만 내미는 민초들이나 다름없다. 명마는 허리를 허락하지 않고, 수수께끼를 내는 요정들은 천연덕스럽기만 하다. 그래서 더더욱 생생하게 닿는다. 여행길 옆에 지나가는 잠자리의 날개질처럼 세계는 생생하게 여기저기 살아 숨 쉬고, 목숨과 죽음의 반복은 가차 없다. 강한 둔기로 용사의 생명력이 깎이고 방패로 튕겨내지 못한 가디언의 광선은 몸을 아랑곳없이 태운다. 

중세의 여관에서 간만에 전신욕을 하면 하룻밤 성관계로 이어지고, 현대 환락의 도시에서 스트립 클럽 서비스로 달러를 날리는 다른 오픈월드 게임과 다르게 [브레스 오드 더 와일드]가 택한 세계는 '조금 더 능동적으로 동화 시대의 이미지를 탈피하려 노력하는 공주'가 가 기다리는 전설의 어느 시대이다. 여기선 시커 스톤이라 이름 붙여진 고대의 가젯이 있고 이는 염동력과 자력, 촬영 기술을 발휘하는 신통력을 가지고 있고 물과 불 및 전기 등의 원소와 생물학적 특성을 각기 지닌 종족 등의 설정이 세계 곳곳에 깔려있다. 여기에 더해 칼과 마법의 세계를 묘사하는 액션(즉 게임에서의 컨트롤에 대한 문제)에 더해 '사당'이라 불리는 골치 아픈 시리즈 특유의 퍼즐적인 요소가 스며있다.

잘되는 것, 익히 해왔던 것들을 잘 합치면 그럭저럭 괜찮은 게임이 나올 수 있다...고 다들 그렇게 친다. 그런데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그것들을 합친 기가 막힌 것이 되었다. 경험과 감정적 고양, 감각과 조작의 일치 등 액션 게임이 이상적으로 생각했던 배치를 끝내주게 실현해냈다. 물론 이것은 개별마다의 취향에 따라 갈릴 수도 있고, 당장엔 지루한 부분과 장기적인 피로를 주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도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플레이 시간을 어느 이상 채운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몇몇 부분의 한계 정도는 가볍게 넘기며, 이 게임이 준 인상이 더 깊었음을 말하고 싶다. 

+ 모든 대륙 지도와 4개의 신수 중 3개만 해결, 최종 보스에 애초에 닿지 못함이라는 미완의 진행인 상태로 원 주인에게 스위치는 반납 예정이다. 그렇다면 내 여정은 끝났을까? 앞날을 어찌 알겠어요. 현세가 중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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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9.08.26 11:12

웹진에서 글을 씁니다 / 별점은 이상한 제도죠 (링크 : 웹진에서 글을 씁니다 / 별점은 이상한 제도죠 (262화 링크 :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6783 / 263회 링크 -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67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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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펀치 「빔밤붐」

인피니티에 이은 골든차일드의 시대를 맞이한 이후, 이젠 러블리즈에 이은 로켓펀치의 시대를 맞이한 울림의 현재다. ‘모두가 듣진 않지만 뭔가를 끓게 만드는 것을 던질 줄 알았던 울림의 시대는 아무튼 폐막했다고 봐야 할 듯하다. 그 ‘뭔가’를 대변했던 것이 스윗튠의 인피니티였고, 원피스의 러블리즈였다면 그것을 어쩌면 아이콘과 사운드의 시대라고 칭할 수 있을 것이다. ‘모두가 듣지 않’을 당시라 오히려 가능했었을 울림만의 인스트루먼틀 음반 라인업이 존재했고, 이들 아이콘이 보여주던 당시의 구도와 현재는 다를 수밖에 없는 결론이다. 왜 붕권과 하이퍼 체인 드라이브가 아닌 거대로봇의 ‘로켓펀치’로 덕심의 코드를 변경했는지 알 수 없고, 여자친구의 현재를 가능케 한 공신인 이기용배를 새삼 소환했을지 그 의중은 궁금하다. 그리고 그 궁금함을 바로 잠재우는 것은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있지 등이 제주도에 부동산 사들이는 해외 거주자들처럼 진작에 영역을 지배한 마당 위에 들려오는 트로피컬 하우스 넘버다. 로켓펀치만의 차별화는 우리가 흔히들 시장이라고 부르는 그곳에 대한 웅비와 도전보다는 바로 앞줄에 놓인 러블리즈와의 구분법 같이 보인다. 입안에서 츄잉하며 깨물었던 작은 ‘캔디 젤리’ 보다 투명한 바를 입안에 성큼 넣고, 눈앞에 지나가는 치타인지 표범인지 알 수 없는 야수를 무심하게 바라보는 그 시선. 교복풍 차림의 소녀 선배들과의 다른 시대의 개막이다. ★★

아톰뮤직하트 「Lilac」

새로운 밴드의 탄생을 통해 ‘사운드의 벽‘ 시대를 계승하던 앞선 노력들이 지금 헛되지 않게 되어 안도하게 된다. 곡이 2분 남짓 넘어갈 무렵 Pink Floyd의 「The Great Gig In The Sky」(1973)에서 Clare Torry가 한 역할을 김도연이 재현하듯 짙은 인상을 남길 때, 작품은 각자 다른 뚜렷한 타임라인이 교차하다 하나로 겹쳐지는 광경을 연출한다. LP 매체에 대한 고집 등 이런 계승의 태도는 장르와 더불어 굵고 뚜렷한 밴드 색채를 선언한다. ★★★★


변화무쌍 「행복이 낄 틈이 없네」

다분히 사적인 풍경을 작성하는 에세이처럼 보이지만, 가사와 단조로움 속에 청자에게 꼭꼭 씹어 넘겨주는 이인혜의 보컬은 무기력함과 갈팡질팡의 소위 시대정신과 세간의 모습을 여실히 대변한다. 멍하고 몽롱한 좌표 소멸의 삶 속에서 탄력과 리듬감을 부여하려는 손병윤의 베이스, 작은 극적인 양상을 도모하는 이단비의 건반은 일견 평범하게 들리는 팝 안에서 트리오의 예사롭지 않은 문제의식의 표를 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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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9.08.25 20:29

윤가은 감독의 작품에서의 아이들이 벌이는 양상은 순진했던 추억이 깃든 시절에 대한 회고 취향이나 동심으로 표현되는 감정에 대한 예찬으로 치부할 수 없는 단단함이 있다. 추억과 동심이란 단어로 표현하는 것 자체가 일종의 가벼운 모욕으로 보일 지경이다. 이 세계관 안엔 가족에 대한 기본 예의를 저버린 가부장이 있고([손님]), 차곡차곡 계단을 밟으며 증폭되는 갈등의 골과 너비가 있다.([우리들]) 다만 그것을 밟고 걷는 아이의 발걸음을 보는 긍정과 리듬감이 있을 뿐이다.([콩나물]) 어떻게 집이라는 테마의 무거움과 가족이라는 진중한 대상에 대한 사려가 가볍게만 볼 수 있는 일일까. 물론 그 해법으로 [우리들]에서의 답변은 “친하게 지내야 해”라는 문장이었고, 그게 굉장히 천진하고 그저 편안하게만 보일 수도 있겠으나 그 답변으로의 가는 골목길의 발걸음은 쉽지 않은 것이다. [우리집] 역시 “노력하면 잘될 거야”라고 다짐하는 순진함과 천연덕스러움으로 무장했지만, 아이들 역시 알고 있다. 결코 어렵지 않으며 긍정할 수 없는 앞날과 유보로만 남겨둔 ‘어쩌면 불행’의 상태가 버티고 있음을 흐릿하게 안다. 아이들은. 

게다가 [우리집]은 또 한 번 진일보한다. 여기엔 가족이라고 칭할 수 없는 애매함에도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를 ‘언니’와 ‘동생’이라고 칭할 수 있는 새로운 세대 사이의 연대과 유대가 생명력을 가지고 있음을. 긍정할 수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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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9.08.24 15:04

인기 있는 드라마, 소문이 계속 나는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생산해야 한다는 tVN의 고민은 급기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지정생존자]를 리메이크한다는 판단으로 굳혀졌던 모양이다. ‘지정생존자’라는 명칭과 제도 대신 ‘권한대행’이라는 한국적 명칭과 제도로 대체했음에도 그다지 어색하지 않은 것은, 구 공산권 진영과 중동의 위협에 버금가는 한국만의 국제적 정세와 위협이 버티고 있는 덕이다. 그것은 북의 위협으로 대표되고 초반의 위기를 야기하긴 하지만, 시청자의 예상대로 블럭버스터급 게임 타이틀의 규칙대로 ‘진 보스’가 따로 있는 정황은 점점 실체를 따로 드러낸다.

[24시간]으로 하드 바디 시대의 육체와는 다른 외양으로 ‘화난 백인 아버지’의 얼굴을 보여준 키퍼 서덜랜드의 화장톤을 조절한 오리지널 [지정생존자]를 대신하는 것은 하드보일드 물([수])과 한남 물([여교수의 은밀한 매력]) 등에서 다채로운(?) 인상을 뻣뻣함의 일변도로 구현했던 지진희다. 손해보험 광고의 표정을 여전히 지키고 있는 그는 ‘이공계’라는 종특을 가미해 정치에 대해선 모르고, 휴머니즘 심장 뇌를 자주 굴리는 갑톡튀 대선 후보의 위상을 보여준다.

대선 후보 그렇다. [60일 지정생존자]가 그려내는 것은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의 꾸준한 위협과 ‘이 나라에 살고 있는 팔자’에 관한 것이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시청자와 시민사회 일부가 껴안고 있는 ‘노무현’의 이름으로 대변되는 이상적인 대통령상에 대한 회고이다. 이 회고는 이명박과 박근혜(+ 세월호로 입힌 정신병리) 시대를 거쳐오며 사람들에게 사실상 복수심, 보상심리, 극복 의지 등의 양상으로 흔적처럼 제각각 남아있는데, 극은 이 현실적 패배감을 전임 대통령 김갑수의 테러로 인한 사망과 새로운 인물 지진희의 등장으로 비유처럼 그려낸다.

“당신이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대통령상은 무엇입니까?”를 질문하는 과정에서 극은 보수 성향이 뚜렷하지만 합리주의와 새로운 여성 리더상을 대변할 야당 대표와 강대국 논리를 활용해 눈 앞의 적을 처단할 복수극의 영웅상으로 등장한 초임 국회의원 같은 인물들을 제시하며 빌런도 우상도 완벽하게 구현될 수 없는 정치무대 위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여기에 [킹스맨] 등을 연상케하는 헐리우드식 음모의 세계관 놀이와 ‘차별금지법’ 같은 장치와 설정은 작가의 의도야 어떻든간에 양념으로 장식을 가하다 어느새인가 휘리릭 사라진다.

언론 매체와 재벌 논리, 그리고 현실이 삼각형도 아닌 그야말로 엉킨 실타래처럼 엉킨 한국 상황에서 [60일 지정생존자]가 그야말로 사이다 같은 해법이나 청량감을 줄리는 애초부터 무리였을 것이다. (물론 극과 작가는 은연중 이상적인 대통령상에 어떤 바람을 분명히 갈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극이 던진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당연히 유보적이고 그나마 시청자들의 입장에선 덜 찜찜한 귀결을 향해 달렸고, 여기에 ‘그 밑에 은근히 일본 놈들 탓’도 깔아놓은 채 다음 시즌은 어차피 힘들 결말을 내놓았다.(정작 시즌 2가 필요할 [보좌관]은 1의 시청률 성적이 좋지 않으니 그게 더 걱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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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9.08.12 10:50

웹진에서 글을 씁니다 / 별점은 이상한 제도죠 (링크 :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67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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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쉬 「Unchained」

플러시가 세상에 등장 후 음반 설명에서 이름이 빠지지 않았던 팀 중 하나였던, Angel Du$t의 음악엔 정작 도드라진 팝 펑크 사운드가 부각되어 들렸다. 팝펑크 성향 등을 수용한 움직임이야 한둘의 이야긴 아니지만 플러시의 곡 안 가사를 닮은 단단함과 태도는 여전함을 실감하게 한다. 예의 짧은 구성 안에서도 확연한 기승과 전결 및 희망의 기운을 품은 매듭이 불같이 와닿았다. 멜로딕하기도 하지만 직언직답이라는 코어의 간결함이 내겐 인상과 괜한 신뢰감을 심었다. ★★★


레인보우99 「상패동」 

당장에 고발뉴스나 밀착취재 등의 매체들이 향유자들에게 심어주는 분노와 울컥함도 필요한 감정일테고, 그것 역시 이 음악(들)이 낳을 일부 성과이기도 할 것이다. 그럼에도 풀기 힘든 불가해한 감정과 복잡한 사고의 처리는 더 솔직한 결과일지도 모르겠다. 일단 만든 음악인이 현장과 공기에서 느꼈을 여러 감정의 타래와 그 자체로 청산되지 못한 역사와 사실의 문제들은 한 장의 답안지라는 답변을 애초에 불가능하게 만든다. 국가와 개인, 성 정치학, 식민지, 권력 이론 등 아는 이야기, 어디서 듣던 풍월은 죄다 끌어들여 오만 생각을 피우게 만드는 동두천이라는 한반도의 지형은 오래도록 무거운 생각의 짐을 남긴다. 처음엔 노이즈가 목적이었던 결과물은 애상이 서린 선율이 붙게 되었고, 낮은 기류와 드높은 천상 사이의 무언가가 되었다. 모노리스를 닮은 검고 반듯한 추모비나 고정되어 박힌 배경음악의 운명을 거부하고 생생하게 대화를 거는 그 무언가. 음악을 품은 음악 바깥의 그것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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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9.08.10 19:50

작품 시작 후 바로 ‘외유내강’ 제작사 로고 보고 작품을 보며 실감했다. 조정석이 놀이터에서 성룡처럼 수련하는 장면에서 류승완의 뿌리를 감지하지 않기가 더 어려울 지경이었다. 정작 류승완 감독은 [군함도]로 인해 현재 표류 상태이기 하지만... 

[엑시트]를 채우는 정서는 이런 운동(체력) 예찬과 잠시간의 희생을 감내하면서도, 보다 더 많은 이들의 삶을 살리는 헌신과 긍정의 정신이다. 숭고함이나 느끼한 방향으로 운전대가 자칫 틀어지기 마련이나 그 찰나를 잘 피한다. 조정석과 윤아 듀오가 하룻밤 사이 벌이는 영웅적 행보가 보여주는 온도 덕이 아닐까 싶다.(윤아는 얼굴 유머 개그를 하기엔 역량의 한계가 분명히 드러났지만)

이 한국형 히어로물엔 초반에 일치감치 퇴장하는 빌런도 있고, 조연 방해꾼도 있지만 감상 동안 불편한 감정을 배가시키는 장치도 최대한 배제되었다. 다만 감독들이 넣은 적지 않은 장면들은 시간 안배를 위해 편집된 듯한데 그게 좀 아까웠다.(마스크 3개의 동선에 대한 내용들이 편집에서 잘린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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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9.08.10 19:16

한재림은 [우아한 세계] 이후 눈물을 짓는 부성의 대표 상징으로 송강호 이외의 대상을 상상하지 못하는 모양이다. [관상]을 포함, [효자동 이발사] 등에서 울먹이고 시대의 뒤안길에서 울컥하는 부성을 상징하기엔 송강호만한 적자가 없는 모양이다. 그게 어디 한재림 감독만의 공감대는 아닌 모양. 이준익 역시 영남권 어투를 쓰는 기이한 이 씨 조선 영조 역에 송강호를 쓴 것을 보면 송강호 자체가 믿음직한 치트키인 것은 분명하다. 근 몇 년간 [관상]과 유사한 역사와 개인의 딜레마를 표현해 온 송강호에겐 어쩌면 [사도], [택시운전사], [밀정] 등은 - 여기에 심지어 [기생충]까지? - 유사한 맥락의 연속이었을지도?

그래도 모든 작품에서 비슷한 송강호를 반복하는 매너리즘이 분명 존재함에도 한편으로는 그런 매너리즘을 타파하는 것 역시 송강호 본인의 역량이라 할 수 있다. 역사의 풍랑 안에서 아들을 먼저 보낸 애비의 절규는 [효자동 이발사]의 울분과도 다른 의미의 절규였다. 디테일과 음의 고저 등 모든 것들이 송강호라는 연기자가 보여주는 다채로운 채색을 대변해주는 차별화된 역량이기도 한 셈이다. 그럼에도 극 초반에 웃음과 잔재미를 안겨주는 당 과정을 먹여주다가, 후반부 김종서와 수양대군, 한명회 등이 엉킨 조선사의 파고 안 비극으로 치닫는 극의 구성은 극히 전형적인 송강호 무비로 보이게 한다. 송강호를 믿으니 웃음을 밀 수 있고 눈물도 밀 수 있는 연출과 제작 투자인 것이다.

그래도 그럴싸하게 맞는 캐릭터를 받은 이정재도 발견할 수 있고, 본의 아니게 하루 차이로 극장에서 [엑시트]로 재회한 조정석 등의 연기가 한재림의 영화를 나이든 영화로 비치게 하는 것을 막아준다. 나름의 선방이다. 

+ 넷플릭스에서 시청

+ 김혜수의 캐릭터는 근본적인 한계로 똘똘 뭉쳐 아쉬울 수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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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9.08.05 13:31

웹진에서 글을 씁니다 / 별점은 이상한 제도죠 (링크 :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67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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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 「Malling With You」

하얗고 기다린 여유 충만한 통로, 공효진과 공유가 반복적인 몸짓을 gif 파일처럼 반복하며 물신의 온화한 미소를 따라 하고 손홍민이 기세 있는 표정으로 스포츠 브랜드를 판다. 간혹 그 근사한 평화와 조성을 간혹 울림으로 파괴하는 핵가족 유아의 울음소리가 들리곤 하는데 이것조차도 그 풍경의 익숙한 요소다. 상승시키고 화려하게 하강시키는 동선 안엔 탈주가 쉽게 용납되지 않는데, 이 유저 인터페이스가 사람을 환장하게 만든다. 안내판과 요원들이 배치되어 있지만 몰링은 유혹 쪽이 더욱 강력하다. 인천에서 득세하여 마포구로 위치를 옮겼다가 백화점 푸드 코너에 각 지점을 확산시킨 후, 표가 나게 맛이 떨어진 분식 상표는 어쨌거나 지금도 팔리고 우리에게 도시의 잘난 척을 떠먹인다. 하얗고 기다린 통로는 나와 우리의 방황을 응원하고 헤매다 지칠 때쯤 퇴장시키고, 바깥의 무자비한 폭염으로 탈락자에게 응징의 답을 준다. 이 교란과 방황을 상장하는 듯한 전자음들은 진폭과 변덕 심한 진행 안에서 주파수의 틈새로 사람의 목소리를 섞는다. 이건 당연히 조화는 아닌데, 그럼에도 불화를 표방하며 휘저어대는 인간성의 도전을 상징하는 것도 아니다. 굳이 말하자면 의도적으로 불편함을 만드는 유저 인터페이스, 즉 몰링의 동선을 닮은 혼미함과 닮았는데 막상 딱 그런 것도 아니다. 그 동선의 아수라 안에서 각기 제소리를 내며 지진계의 원통 종이 위에 선을 그어내는 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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