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xism : 렉시즘

[음악취향Y] Single Out : 2회차 - f(x), 조규찬, 하임(haihm) 본문

음악듣고문장나옴

[음악취향Y] Single Out : 2회차 - f(x), 조규찬, 하임(haihm)

trex 2014. 7. 18. 14:08

웹진 개설 후 신규 코너인, 필자별 단평과 별점을 확인할 수 있는 싱글 리뷰 코너 [Single Out]에 참여하게 되었다. 2회차엔 f(x), 조규찬, 하임(haihm)...


본 게시물 및 각 싱글 리뷰 경로는 (링크) / 별점은 고통의 제도이지만(하략)



f(x) 「Red Light」/ ★★★☆


이승철의 노래를 리메이크해야 하고, 독립선언을 하다가도 오빠와 Boy를 찾아야 할 정도로 헤매야 하는 소녀시대의 지금까지의 - 실상 타 걸그룹과 큰 차이가 없는 - 노선과 달리 f(x)는 유별날 정도다. 여전히 동참과 호소 대신 자신들만의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는 무대, 빡빡한 비트와 향방을 알 수 없는 변덕스러운 곡의 진행 속에서 괴이한 호소력을 발휘하는 라틴풍 멜로디 라인은 가히 희대의 풍경이다. 최고는 아닐지라도 아무튼 유일하다. 확실하다. 



조규찬 「발라드는 모두 거짓말이다」/ ★★☆


한국대중음악 역사에서 가장 굳은 입지를 지녔음에도, 가장 정체불명의 명칭을 가진 소위 발라드 장르에 대한 메타적인 언급이 있는 곡이다. 무엇보다도 이 장르의 작법에 있어 현존 열 손가락 안에는 들 싱어송라이터의 언급이라 흥미롭다. 그래서 아이러니함의 쾌감을 줄 수 있었던 곡의 진행을 기대했으나, 정작 만든 모양새는 정석이다. 이 또한 아이러니함일 수 있으나, 이것은 공식의 테두리 내에서 노래해야 함을 토로하는 업자의 곤혹스러움일지도 모르겠다. 발라드는 모두 필수불가결한 거짓말인 듯하다. 



하임(haihm) 「울지 않는 새」/ ★★★★


언뜻 듣기엔 라운지 풍으로 시작하는 듯하다가 중후반부엔 글리치(glitch)한 거친 질감을 살리는 데 주력한다. 그럼에도 낮은 온도의 보컬과 잘 설계된 사운드 안에서 투박하지 않은 만질만질한 촉감을 전달하는 데 성공한다. 타이틀 곡 다운 안배가 엿보이는 싱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