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xism : 렉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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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le Out 297, 298회 - 에이프릴, 주오, 에이비티비

trex 2020. 5. 11. 10:43

웹진에서 글을 씁니다 / 별점은 이상한 제도죠(링크 : www.musicy.kr/?c=zine&s=1&gp=1&ob=idx&gbn=viewok&ix=7105 / www.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71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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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프릴 「Lalalilala」

「꿈사탕」(2015), 「팅커벨」(2016)로 이어지던 에이프릴이 제일 우태 위태 했고 때론 누군가에겐 비웃기에 십상이었을지 모르나 그때가 제일 좋았던 나 같은 사람에게 모든 멤버가 20대에 들어선 지금은 새롭게 바라보는 시기다. 「예쁜게 죄」(2018)가 들려줬던 인상에 대해선 유성은 필자의 표현을 빌자면 ‘쉽사리 찾아볼 수 없는 생소함이 높은 진입장벽‘을 당시 나 역시 느꼈었다. 듣는 귀나 하는 생각이나 ‘라떼는 말이야’ 사람에게 이건 명백한 사고의 한계일 것이고, 팀과 기획사엔 ‘모색과 설득’의 필요성은 필요했을 것이다. 돌아온 곡엔 정리가 느껴진다. 압도적이고 주목할만한 보컬 하나의 부각보다는 평이함과 일정 상향을 오가는 안정적인 보컬 라인의 균형감, 부쩍 웹드라마와 예능 등의 이력으로 팀의 살림을 도드라지게 책임지고 있는 메인 캐릭터의 비중 보장, 몽환적인 무드로 시작하다 진행 과정에서 색채감 있게 때려주는 퍼커션 등의 배치는 양호한 걸그룹 넘버를 만든다. 환상성과 낭만이라는 누구에겐 고루하게 비칠지도 모를 장르의 오래된 장치를 효율적이고, 낡지 않은 세련됨으로 들려준 곡. ★★★


주오 「명왕성」 

한 신진 밴드의 음반을 듣다가 The Beatles가 해놓은 일들과 흔적을 쫓는 수준에서만 멈추면 곤란할 텐데 하는 생각을 하다가도, 그렇게 웬만한 걸 해놓은 업적 뒤에 뭔가를 새기는 것은 참 장르 밴드로선 쉽지 않겠다 싶었다. 태양계 안에서의 위치를 보장받지 못하고 목록에서 퇴출당한 왜행성의 이름을 빌려 소외와 불안을 이야기하는 음악. 디스토션과 분노 대신 명료한 사운드와 아련한 영롱함이 여실한 모던록 넘버인데, 제법 표가 나는 보컬의 울컥하기 직전의 연출이 어쨌거나 인상 깊다. 전작 「다시」(2019)와도 비교되는 대목인데, 뚜렷하게 들리는 연주의 톤과 사색적인 무드 사이에 꾸준히 집어넣는 이런 감정 개입은 효과적인 장치로 들린다. 쿨한 척, 무감해 보이는 태도로 씩씩한 척조차도 하지 못하는 어떤 절박함을 의도한 것이라면. ★★★


에이비티비 「Nightmare」 

에이비티비는 록이 사람들에게 가장 진지하게 받아들여지고 가장 많은 육체적 지지를 받았던 클래식 록 시대부터, 고전적 록에 대한 담론에 대해 안티테제가 팽창하던 그런지 시대까지 그야말로 록이 가장 사랑받았던 era를 다시금 살려내는데 1집부터 주력해왔다. 이런 이들의 시도가 눅눅하고 퀴퀴한 냄새를 품지 않았던 것은 황린의 꾸준한 수훈갑 리프와 (양쪽 모두에게 실례일)Eddie Vedder와의 비교 같은 흥미 본위를 비껴 났던 박근홍의 자기 정립 덕일 듯하다. 이제 2020년에 귀환한 밴드는 광화문 거리의 형형색색 각각의 목소리로 지글거리는 소음 세상에 대한 환멸과 피로감을 담는 것으로 서두를 연다. 이 멸시의 감정이 고조될 때 박근홍의 목소릴 대신하는 것은 프로그레시브 한 연주가 끈질기게 야기하는 현란한 순간의 연속성이다. 작품의 포문을 여는 착란의 순간을 정리하는 역할은 음반의 종막에 해당하는 곡 「daydream」의 역할이라 하겠다. 밴드는 이걸 다 계획하고 있었구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