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렉스 trex 2020. 9. 21.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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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le-Out #317] 공중그늘, 라피나앤캐비, 예람, 유아, 크라티아

음악취향Y가 주목하는 싱글을 다양한 시선으로 소개드리는 싱글아웃 (Single-Out) 317회입니다.공중그늘, 라피나앤캐비, 예람, 유아, 크라티아를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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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람 「꿈에 택시를 타」

‘일하는 소녀’에게 꿈엔 ‘바다’라는 장소를 향한 ‘택시’를 허락한다. 이 꿈은 그저 환상과 피안의 순간이 아니라 삶이 노고에 익숙한 일상에 잠시라도 허락하는 찰나에 가까울 것이다. 예람의 목소리는 이것에 측은하고 오만한 시선을 허락하지 않을 정도로 완결 상태의 서정성을 보유하고 있다. 맑음에 실낱 같이 붙어있는 허스키함이 그것인데, 그게 흠결이 아니라 그 균열이 이 음악인을 규정한다는 인상이 강했다. 바다 위 부유하듯 걷는 화자의 발걸음 밑에 징검다리처럼 박힌 일렉 기타와 베이스 파트의 편곡 또한 준수한 곡이다. ★★★★



공중그늘 「계절」

신시사이저가 주연 노릇을 하는 밴드라 이번에도 전후 활약은 여전하다. 신스팝 무드의 초중반의 역할이 중반을 넘어 뭉클한 슈게이징과 사이키델릭으로 확장되는 대목이 인상 깊다. 낭랑하게 들리던 이장오의 보컬과 하모니, 경성수의 일렉 기타도 더불어 힘을 받으며 고조하는데 러닝 타임이 비록 짧지 않은 곡임에도 퇴장이 이르다 싶다 생각할 정도로 좀 아쉬웠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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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20. 9. 16. 21:09

20세기 폭스의 이름을 달고 있던 시절을 마무리한 지금의 '20세기 스튜디오'엔 알파벳 X가 잔영을 남기는 뭉클한 시리즈 고유의 오프닝이 없다. 20세기 스튜디오 속 엑스맨 연대기가 [다크 피닉스]로 미지근하게 막을 내린 지금. [뉴 뮤턴트]는 몇 년 간 세상 밖에 나오지 못한 불명예스러운 타이틀이었다. 

이런저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막상 관람한 [뉴 뮤턴트]는 시리즈의 톤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무난한 타이틀이이었다. 언뜻 보기엔 폭력적인 교정 시설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카메론 포스트의 잘못된 교육]( trex.tistory.com/2903 )을 삳당히 떠올리게 했다. 생각해보니 시리즈 전체가 평론가 취향의 LGBT 서사에 대하 은유 같았는데, 이젠 그 자체가 퀴어 무비가 되어 시대 뒤편으로 퇴장하는구나 싶어 은근히 뭉클했다. 

여러 문제로 공개가 지연되었고, CG 쪽을 제법 손을 다시 댄 것으로 아는데 그 고생에 부합하는 완결이라고 생각한다. 적지 않은 사람들은 여전히 만족하지 못하겠지만, 결과적으로 미완이 된 시리즈의 한 조각으로써 기이한 애정을 간직한 채 기억에 남겠구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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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20. 9. 15.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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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le-Out #314] 김아름, 김은비, 드림캐쳐, 우원재, 킬카이져

음악취향Y가 주목하는 싱글을 다양한 시선으로 소개드리는 싱글아웃 (Single-Out) 314회입니다.김아름, 김은비, 드림캐쳐, 우원재, 킬카이져를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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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카이져 「Partisan」

순수한 강철 사운드에 대한 열의로 진행되었던 <2019 문래메탈시티 – MMC ironman special!>이 거의 정확히 1년 전의 일이다. 알다시피 시국으로 인해 취소한 2020 문래메탈시티 등 도처의 박탈감은 설명하기에도 지친다. 이것이 장르에 대한 신의 심판이라면 차라리 입 다물 일인데, 우린 그 대가의 이유를 알기에 이 지속적 진통은 제법 가혹하다. 당시 킬카이져는 Sodom, Slayer, Sepultura 등의 단골 커버 라인업을 불렀고 이들의 커버 목록 중 하나인 Metallica는 한편 신작 『S & M 2』을 발매했으니 어떤 밴드는 이력을 추가했고, 어떤 밴드는 첫 싱글을 발매했음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커버를 통해 앞 밴드들의 혈통임을 드러낸 이들의 곡은 신인 밴드/직장인 밴드 어느 쪽 명칭을 넣어도 놀라움을 덧붙일 수 있는 완숙하게 스래쉬 메탈의 장르적 특성을 과시한다. 베이스와 칼칼한 보컬로 무대 위 앞장 서 있는 김형준, 기타 리프와 드라마틱함을 형성하는 솔로의 김용현, 평판이 자자한 하승민의 드럼까지 4인조는 본작의 빼곡한 조합을 여실히 입증한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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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le-Out #316] 골든×박재범, 담예, 러블리즈, 루즈마이메모리, 씨피카

음악취향Y가 주목하는 싱글을 다양한 시선으로 소개드리는 싱글아웃 (Single-Out) 316회입니다.골든×박재범, 담예, 러블리즈, 루즈마이메모리, 씨피카를 살펴보았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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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즈마이메모리 「I’m So Okay」 

메탈코어가 되고 싶었던 이모코어는 감성적인 흐름으로 유유히 진행한다. 단조롭고 흔한 인상으로 스쳐 지날 수 있었던 구성에 리프와 리듬이 지속해서 변모하며 수혈을 하는 시도가 가해진다. 시끄러움과 파열을 유도하는 위악을 가미할 필욘 없겠으나, 선 굵은 인상을 남기는 욕심 정도는 다음엔 괜찮을 듯. ★★1/2



 
씨피카 「Déjà Vu」 

비트와 소스를 유려하게 배치하는 노력이 더해진 일렉트로니카 장르에서 보컬은 간혹 의도적인 비인간(또는 포스트-휴먼)인 인상을 위해 객체화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씨피카는 자신이 프로듀싱을 맡은 공정에서도 스스로 도드라진 음색의 보컬리스트임을 잃지 않는다. 때론 황량하게 연출된 이 세계 속에서 그는 진심 있게, 깊게 노래와 서사를 전달한다. 보컬의 녹음에 있어 명료함과 울림의 수치를 공정상 음악감독으로서 꽤 중시한 게 들린다. 기다릴만한 이름의 신작이며, 이번에도 수긍할 수 있었던 작품. ★★★★
  

담예 「영업종료」 

<직방>, <다방> 앱으로 찾은 도심 속 내 보금자리 방세를 위해 <알바몬>, <알바천국> 앱으로 소수문해서 찾은 일자리로 생계를 지탱하는 현 젊은이의 생활 감각이 새삼 와닿는 넘버였다. 일상성, 아니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1996. 홍상수)이 세상에 나왔을 당시 식자들이 말버릇처럼 뱉던 그 일상의 예술적 장식 말고 생활이 재료가 되어 바로 뱉어지는 그 사변적 감각과 가사. 그게 젊은 이 블랙뮤직 음악인이 만든 결과물이다. 식도를 지나치게 뜨겁게 데우며 목으로 넘겨질 끈적한 초콜릿 보단, 자판기에 바삐 뽑아 마신 어중간한 온도의 핫초코를 닮은 음악. 중후반의 훵키한 무드와 기타는 무대 위 여러 악기를 매만지던 그를 꼭 빼닮은 매듭이었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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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20. 9. 13. 23:05

관람 후 놓친 정보를 다시 체크해야 하고, 이런저런 사람들의 가이드가 필요한 영화가 실은 작품을 낳은 중요한 배양 중 하나가 서사와 논리에 대한 고민이 제일 필요하지 않은 [007] 시리즈라는 아이러니라니. 놀란의 '임무수행 전문직' 판타지와 마른 여성 환상이 훗날 [테넷]을 낳은 뿌리였다니, 이거야말로 작품 속 인버전 기법으로 시간을 되돌려 검증하거나 혹시나 교정은 안되나 확인하고픈 사항이구나. 그런데 인버전에 의하면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고 한다. 시간과 물리의 필연인가요. 아무튼 한 수 배워야겠네요. 쉽지 않았고, 아니 쉽지 않은 게 아니라 그냥 어렵습디다. [메멘토]와 [인셉션], [인터스텔라] 등 여기에 [덩케르크]까지 상영관 안에서 꾸준히 관람의 시선과 경험을 실험관에 꾸준히 넣은 그 다운 작품이 당도했다. 그걸 감안해도 이번 작품은 타인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섰다. 뭔가 경이감에 가까운 감정은 있는데, 그 온전함에 대해 도저히 자신할 수 없었기에 솔직한 당혹감은 고백해야 하는 것은 맞다고 본다. 거짓말을 동원해 공감과 감상을 하는 것은 내겐 아닌 거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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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20. 9. 13. 22:50

[황해], [아수라], [범죄도시] 등에서 한국사회 안 제노포빅을 감수해야 했던 조선족의 영역을 이젠 아예 태국 본토가 감당해야 한다. 국제적인 규모라는 미명으로. 그 떠벌림에 꽤나 어울리는 야심 찬 사운드와 촬영, 음악이 있다. 홍경표가 담은 붉은 하늘, 모그가 담당한 약동적인 음악은 웰메이드를 목표로 한 작품에 어울린다. [신세계]의 후일담을 담당했던 황정민과 이정재의 인연은 악연으로 얄궂은 재회로 피바람을 아끼지 않는 장면을 만들었다, [아저씨]의 유아동 감금과 장기매매의 지옥도는 보다 넓은 무대로 옮겨 아저씨'들 사이의 실력 겨누기로 재현된다.([철혈쌍웅] 등의 홍콩영화 회고 취향이 한국식 유혈 낭자에 기이하게 이식된 것 같이 보인다.) 넓은 무대엔 일본 야쿠자, 태국 범죄 조직도 초청을 받아 총격과 폭탄물이 판치는 춤판에서 주검을 차곡차곡 쌓아간다. 감독판이 나온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아주 신이 났다.

감독들이 믿고 쓰는 황정민의 일그러진 마스크 연기가 여기에도 잘 사용되었는데, 이를 두고 근간 그의 연기 중 가장 인상적이었다는 의견은 일단 반대. 나 역시도 눈가에 습도 배출을 있었으나, 한편으론 한남 관객들 앞에 [아저씨]가 처음 세상에 공개되었을 때 고양되었던 마음이 뭔지 알 거 같아 눈가 습도 배출의 주인공인 자신의 한심함을 자책하는 계기만. 대척의 영역에 존재한 이정재 쪽의 심각함은 한숨 수준. 터미네이터처럼 등장하는 말없는 무서운 존재감으로서의 위치는 이해가 가고, 차라리 그쪽에서 임무만 잘 수행하면 될 일인데 '내가 짐승 백정 잡다가 사람 백정이 된 라떼는 말이야' 설명 대목은 한숨이... 배우 기량의 한계와 설정 설명의 과잉과 설득 부족에서 결과적으로 균형의 실패였다. 대사 정보의 양이 균등해야 한다는 강박은 벗어나도 좋았을 텐데.

이 아슬아슬한 균형에서 박정민이 제시하는 '대안형 가족'의 탄생은 순진한 구석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흥미롭게 매듭 한 마무리이자 화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건 그렇고 요새 [존 윅]. [익스트랙션]도 그렇고 '오늘 안에 언제 죽어도 상관없고, 애초부터 삶에 희망 없던 살인 기술자' 서사에 흐르는 허무주의와 많이 죽여도 죄책감 애초에 저버린 오락에 마음이 연속으로 흔들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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