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렉스 trex 2019. 10. 28. 15:26
피, 땀, 픽셀
국내도서
저자 : 제이슨 슈라이어(Jason Schreier) / 권혜정역
출판 : 한빛미디어 2018.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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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변한 투자비 마련 이전까지는 자비를 털어 자신들의 비전을 실현해가는 인디 게임 시장, 수북한 투자비와 예산 안에서 한정된 기간 안에 몸과 정신을 담보로 하는 크런치 모드의 대작 게임사 등 각자 사정은 다르지만 힘들고 고되다. 그리고 GOTY라는 꿈은 실현되기도 하고, 속편과 DLC를 제작을 위한 시간과 여유가 다소 허락된다. 그러면 성공이다. 문제는 이 성공은 바늘구멍이다. 수익이라도 획득하면 다행이다. 만들다 뒤집어지고, 나와 조직의 성취를 알아주기나 할지 보장할 수도 없다. 호황과 소비의 시대의 그늘 아래서 심혈이라는 이름으로 피와 땀이 줄줄 떨어진다. 몇 가지의 경우는 이렇게라도 기록에 남아 도서가 된다. 

[언차티드 4], [더 위처 3] 같은 대작의 성공 사례, [스타듀 밸리] 같은 인디 성공 미담도 있지만 [디아블로 3] 같이 도서 안에서 성공의 예시로 나왔지만 유저 입장에선 갸우뚱한 챕터도 분명 존재한다. 제일 깊이 남은 이야기는 [스타워즈 1313] 챕터 부분이었다. 루카스아츠와 루카스필름의 표류, 디즈니 인수를 통한 프로젝트 전복의 역사의 뒤안길을 그리고 있다. 비즈니스 안에서 유저들의 기대를 한 몸에 껴안고도 꼰대와 사업의 생리는 가차 없다. 개인을 한껏 좌절시키는 야생성이 지금도 시장 안에서 계속되고 있고, 앞으로도 여러 드라마를 만들고 있다. 우린 그걸 구경하는 입장이라 그나마 다행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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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19. 10. 28. 10:25

웹진에서 글을 씁니다 / 별점은 이상한 제도죠 (링크 :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68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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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킴 「Yellow」

서두를 여는 동양풍의 소리, 차라리 효과음에 가까울 여성의 목소리 등이 나오면 지난 싱글에 이어 톤 정도가 페르소나 자체를 교체한 림킴의 랩이 이어진다. 전략이며 효과 있는 전복이다. 고착된 아시아라는 지정에 대한 이미지, 몇몇 음반과 몇 번의 싱글 발매 및 서바이벌 예능 출신의 여성 싱어라 붙박았던 이미지를 밑으론 발차기로 위로는 주먹 휘두르듯 날린다. 젠더와 인종에 대한 누적된 규정에 대해 신경질이고 곤두선 태도로 침 뱉고 박살을 내는데 이렇게 3분 5초가 채 걸리지 않는다. 얼마나 기다렸던 순간인가. ★★★★

에이퍼즈 「What The Fuzz」 

리드미컬하게 운용하는 기타와 쾌청함과 유려함이 오가는 건반으로 이뤄진 일종의 셀프 밴드 스웨그다. 이 자신감 서린 합에 신스 베이스가 무드 있게 가미되고, 각각의 파트에 합당하게 주어지는 자기소개 시간은 이 퓨전재즈 밴드의 합과 숙련을 짐작하게 한다. ★★★☆



애니멀다이버스 「Horizon Noir」

도입부를 시작하는 두텁고 무거운 관악(디저리두) 부분이 다른 밴드와 애니멀 다이버즈를 구분하게 한다. 심상과 감상을 휘젓는 디저리두 부분을 전담하는 조현의 연주, 이와 별개로 애쉬의 기타는 익숙한 기시감을 선사한다. 때론 모노크롬을, 이들의 연주가 서로 간에 개입하며 애시드 하게 무르익을 때는 Chemical Brothers의 빅 비트를 어느 정도 닮아간다. 이미 싱글의 형태로 익숙한 곡이지만, 다시금 불린 것은 명료한 대중성과 이들만의 채색이 굵은 브러스칠을 가하는 전형적인 이들다움이 뚜렷해서인 듯. ★★★☆

몬스터스다이브 「Arsonist (feat. 헝거노마)」

여전히 오밀조밀하게 박힌 트랜스코어풍의 시작은 여전한데, 이번엔 헝거노마의 피처링이 가세했다. 한 방향으로 내미는 헝거노마의 플로우에 대한 평소의 비판은 여기서는 힘을 발휘하지 않는다. 지글지글한 곡의 정서와 타오르는 이 단순명료한 구성의 가세는 오히려 설득력과명분을 더 하는 듯. 잘 만난 사이다. 밴드와 장르의 성장세를 대변하는 쪽보단 건재와 노선의 강성을 다시금 확인하게 하는 트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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