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렉스 trex 2019.10.28 15:26
피, 땀, 픽셀
국내도서
저자 : 제이슨 슈라이어(Jason Schreier) / 권혜정역
출판 : 한빛미디어 2018.08.03
상세보기

변변한 투자비 마련 이전까지는 자비를 털어 자신들의 비전을 실현해가는 인디 게임 시장, 수북한 투자비와 예산 안에서 한정된 기간 안에 몸과 정신을 담보로 하는 크런치 모드의 대작 게임사 등 각자 사정은 다르지만 힘들고 고되다. 그리고 GOTY라는 꿈은 실현되기도 하고, 속편과 DLC를 제작을 위한 시간과 여유가 다소 허락된다. 그러면 성공이다. 문제는 이 성공은 바늘구멍이다. 수익이라도 획득하면 다행이다. 만들다 뒤집어지고, 나와 조직의 성취를 알아주기나 할지 보장할 수도 없다. 호황과 소비의 시대의 그늘 아래서 심혈이라는 이름으로 피와 땀이 줄줄 떨어진다. 몇 가지의 경우는 이렇게라도 기록에 남아 도서가 된다. 

[언차티드 4], [더 위처 3] 같은 대작의 성공 사례, [스타듀 밸리] 같은 인디 성공 미담도 있지만 [디아블로 3] 같이 도서 안에서 성공의 예시로 나왔지만 유저 입장에선 갸우뚱한 챕터도 분명 존재한다. 제일 깊이 남은 이야기는 [스타워즈 1313] 챕터 부분이었다. 루카스아츠와 루카스필름의 표류, 디즈니 인수를 통한 프로젝트 전복의 역사의 뒤안길을 그리고 있다. 비즈니스 안에서 유저들의 기대를 한 몸에 껴안고도 꼰대와 사업의 생리는 가차 없다. 개인을 한껏 좌절시키는 야생성이 지금도 시장 안에서 계속되고 있고, 앞으로도 여러 드라마를 만들고 있다. 우린 그걸 구경하는 입장이라 그나마 다행인 셈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sted by 렉스 trex 2019.10.28 10:25

웹진에서 글을 씁니다 / 별점은 이상한 제도죠 (링크 :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6858 )  

==

림킴 「Yellow」

서두를 여는 동양풍의 소리, 차라리 효과음에 가까울 여성의 목소리 등이 나오면 지난 싱글에 이어 톤 정도가 페르소나 자체를 교체한 림킴의 랩이 이어진다. 전략이며 효과 있는 전복이다. 고착된 아시아라는 지정에 대한 이미지, 몇몇 음반과 몇 번의 싱글 발매 및 서바이벌 예능 출신의 여성 싱어라 붙박았던 이미지를 밑으론 발차기로 위로는 주먹 휘두르듯 날린다. 젠더와 인종에 대한 누적된 규정에 대해 신경질이고 곤두선 태도로 침 뱉고 박살을 내는데 이렇게 3분 5초가 채 걸리지 않는다. 얼마나 기다렸던 순간인가. ★★★★

에이퍼즈 「What The Fuzz」 

리드미컬하게 운용하는 기타와 쾌청함과 유려함이 오가는 건반으로 이뤄진 일종의 셀프 밴드 스웨그다. 이 자신감 서린 합에 신스 베이스가 무드 있게 가미되고, 각각의 파트에 합당하게 주어지는 자기소개 시간은 이 퓨전재즈 밴드의 합과 숙련을 짐작하게 한다. ★★★☆



애니멀다이버스 「Horizon Noir」

도입부를 시작하는 두텁고 무거운 관악(디저리두) 부분이 다른 밴드와 애니멀 다이버즈를 구분하게 한다. 심상과 감상을 휘젓는 디저리두 부분을 전담하는 조현의 연주, 이와 별개로 애쉬의 기타는 익숙한 기시감을 선사한다. 때론 모노크롬을, 이들의 연주가 서로 간에 개입하며 애시드 하게 무르익을 때는 Chemical Brothers의 빅 비트를 어느 정도 닮아간다. 이미 싱글의 형태로 익숙한 곡이지만, 다시금 불린 것은 명료한 대중성과 이들만의 채색이 굵은 브러스칠을 가하는 전형적인 이들다움이 뚜렷해서인 듯. ★★★☆

몬스터스다이브 「Arsonist (feat. 헝거노마)」

여전히 오밀조밀하게 박힌 트랜스코어풍의 시작은 여전한데, 이번엔 헝거노마의 피처링이 가세했다. 한 방향으로 내미는 헝거노마의 플로우에 대한 평소의 비판은 여기서는 힘을 발휘하지 않는다. 지글지글한 곡의 정서와 타오르는 이 단순명료한 구성의 가세는 오히려 설득력과명분을 더 하는 듯. 잘 만난 사이다. 밴드와 장르의 성장세를 대변하는 쪽보단 건재와 노선의 강성을 다시금 확인하게 하는 트랙. ★★★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sted by 렉스 trex 2019.10.25 15:22

부산국제영화제 등을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되었다는 [경계선]을 파트너의 시사회 당첨을 통해 관람할 수 있었다. 여러 영화들이 떠올랐다. 린다 해밀턴과 론 펄먼의 출연한 과거의 TV 시리즈 [미녀와 야수]를 연상케 하는 분장, [언더 더 스킨] 같은 영화를 떠올리게 하는 공기, 무엇보다 이 작품의 원작자였던 작가의 전작 [렛 미 인](아시다시피 역시 영화화되었죠)을 연상케 하는 정서들이 강렬했다. 무시하고 건조하게 흐르는 우리의 일상에 틈입한 미지의 존재가 주는 조용한 위협과 비정하게 다뤄지는 생명 하나 둘의 가치. 그에 대한 질문들.

북유럽. 헐리우드산 [밀레니엄] 시리즈가 서슬 퍼렇고 아슬아슬하게 영상 안에 담았던 복지국가의 이면 - 제도를 이용한 강간 -, [경계선]이 작품 안에서 보여주는 아동성애 동영상 성범죄의 요소들을 보면 북유럽을 둘러싼 일련의 사회적 풍경을 간접 인식하게 된다. 물론 이것은 약간의 사실과 일부분 이상의 편견에 관한 문제리라 본다. 가령 한국 사회가 자국의 영화산업을 통해 보여주듯, 정작 이곳이 고용한 연변 출신 살인 청부업자들이 활약하는 국가는 아니지 않은가. (무엇보다 아동성애 동영상 범죄의 문제는 북유럽 사회가 아닌, 이제 한국의 문제가 되었다)

[경계선] 등의 영화들이 보여주는 몇몇 대목에서 북유럽 사회를 묘사하는 스케치들은 그것이 실상이라기 보다는 어떤 그 사회의 근간과 지변을 짐작케 하는 기류로 보인다. 무엇보다 트롤로 대변되는 전설의 환상성은 이 작품 속 배경의 근간이기도 하고, 스산한 호러와 스릴러의 장치를 빌어 작품을 특이하게 장식하는 요소기도 하다. 이런 복잡한 조성을 통해 [경계선]은 한국 제명에 걸맞은 여러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된다. 과연 우리는 인간됨과 야생성을 구분할 수 있는지, 정상과 비정상, 이성애 기반 사랑과 교미의 차이, 문명과 야만, 윤리적 행위와 비윤리적 만행, 사회화와 본능 전반의 경계는 정말 단순하게 옳고 그름의 구분으로 정의할 수 있는가?를 묻게 만든다.

언제나 예술의 전제 중 하나가 불편함이라고 가볍게 정의 내릴 수 있다면 [경계선]은 예술의 순간을 느슨하고 가라앉은 러닝타임 동안 내내 촘촘하게 박는다. 벌레를 집어먹는 수컷과 암컷의 생리적 욕구, 성애 영상의 말초적 쾌락과 관심을 애초에 저버리게 만드는 교미, 주류 영화에서 흔히들 금기시하는 유아 훼손 등이 벌어지고 차분하게 경계와 질문을 흐릿하게 만들며 진행한다. 이것은 지적이고 섬세하게 다뤄지기보다는 본능적이고 심지어 서툰 화법으로 진행한다. 아름답다기보다는 기묘하고 나름 최면적인 흡입력을 발휘한다고 할 수도 있겠다.

'아이 훔쳐가는 동화와 민담 속 트롤 이야기'로 시작해 우리가 알지 못한 미지의 생명체들의 생물학적 고찰과 설정으로 확장하는 구체성 등은 여러 풍부한 해석과 세계관의 확장 및 상상력을 심어놓는다. 그럼에도 원작자의 문체가 낳는 짙은 쓸쓸함은 딱 전작 [렛 미 인]의 것과 닮았다. 작가 욘 아이비데 린드크비스트의 것.

 

'영화보고감상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크릿 슈퍼스타]  (0) 2019.11.01
[경계선]  (0) 2019.10.25
[메기]  (0) 2019.10.12
[살인자의 기억법]  (0) 2019.10.09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sted by 렉스 trex 2019.10.21 21:58

제시를 위한 에필로그다. 잘 죽은(!) 월터에 이어 제시에게도 합당한 매듭이 주어져서 아무튼 다행이다. 사실 이야기가 덧붙여지지 않아도 아쉬울 것이 없는 이유는 [브레이킹 배드]가 참으로 보기 드물게 완결성이 좋은 작품인 덕이다. 물론 시즌이 쌓일수록 결국 여러 캐릭터를 헤아리지 않은 무리한 경로가 드러났고, 그게 참 아이러니하게 월터를 위한 가장 탄탄한 서사를 만드는데 기여를 한 셈이다. 덕분에 제시에 대한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었는데 세계관의 부스러기 같은 요소들과 절묘하게 추출해낸 디테일로 [엘 카미노]는 마치 부두교의 시체처럼 살아 일어났다. 적당했나? 난 이 정도면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치 창작자들의 자신들이 탐닉했던 과거에 대한 팬픽을 추가한 것을 시청하는 기분.

'생각하고뭐라칸다 > 시사/매체/게임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 카미노]  (0) 2019.10.21
[플레잉 하드 : 게임의 법칙]  (0) 2019.10.13
[킹덤] 시즌 1  (0) 2019.10.03
[블랙 미러] 시즌 1  (0) 2019.09.17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sted by 렉스 trex 2019.10.21 10:29

웹진에서 글을 씁니다 / 별점은 이상한 제도죠 (링크 :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6850 )  

==

케이 「I Go」 

그룹이 평온한 안정적인 인지도를 얻기 전까진 “케이는 햄버거 치즈 두 장”으로 팬 시청자에게 고통을 안겨주더니, 이젠 아이돌 예능의 필수 요소 중 하나인 ‘케미’로 한결 고통을 덜어주는 요즘의 모습이다. 항시 그룹 내에서 핵심이 되는 선율 대목에서 고유의 맑은 톤을 특장점으로 전담하다시피 했는데 정작 홀로서기에선 뭘 할까 싶어 궁금하기도 했고, 시점상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세상 부숴 버려의 시대가 마침내 도래했는데 아무튼 곡은 완만하다. 피아노 도입부에 이어 공식처럼 대기 중인 오케이스트레이션은 고조를 위해 자연히 움직인다. 여기엔 송메이커 탁의 장기 중 하나인 EDM 제조의 면모가 비교적 흐리게 부각될 수밖에 없는 태생적 한계도 있는 듯하다. 전반적으로 유사한 솔로 활동 선례인 태연의 경우와 달리 아직까진 ‘이런저런 것도 태연하게 해내는구나.’ 싶은 대목을 보여주기엔 기다림과 주목이 필요한 모양.혼자만의 목소리로 4분 28초를 채우는 곡과 뮤직비디오가 당장의 미소를 숨기지는 못하게 하는 것은 사실이다. ★★☆


남메아리밴드 「늦은 감은 있지만」

‘늦은 감은 있지만’이라는 밴드명으로 음악인 남메아리는 슬릭과 함께 활동한 바 있다. 밴드명과 공연 등으로 짐작이 가겠지만 시대적 흐름에 다른 연대의 필요성과 타이밍 보다 더 중요했던 절실함의 공명을 대변하는 이름이기도 했다. 이젠 새로운 밴드의 새 음반 첫 곡의 자리를 대신하는 제목이 된 셈인데, 곡 자체의 흐름이 경쾌한 변덕과 유연함이 유려하게 공존하고 있다. 그 예전 김현철이 등장하던 시절의 편곡풍 기억을 상기시키는 초반이 지나가면, 피아노와 신스를 종횡 오가는 남메아리의 주도가 곡 전반을 퓨전 재즈의 무드로 불어넣는 듯하다 훵키한 리듬 포지션에 적절한 시간을 할당하게 한다. 장르 탐색가의 입지를 발휘한 앞으로의 기분 좋은 전망을 선사하는 음악. ★★★☆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sted by 렉스 trex 2019.10.16 22:03

지난 회에 이어 수개월이 흘렀음에도 블로그에 그나마 올릴만한 그림은 거의 없어서 좀 슬펐어요. 얼마나 게을렀으면...

[왕좌의 게임]에서 개성있는 두 남자를 그렸습니다. 이제 시즌 8만 마저 보면 됩니다. 그럼 되는데....

헐크라고 그렸는데, 아마데우스 조 같네요.

흑인 히어로가 그리고 싶어서 루크 케이지를.

스파이더 버스판 스파이디를 그리고 싶었어요.

야생의 숨결의 링크를 마리오 풍 세계관에 넣었는데, 정작 꿈꾸는 섬 판 링크에게 이런 마리오 풍 스테이지가 있더군요 ㅎㅎ

[벌새]를 보고 받은 인상을 그렸어요. 안 닮았지만 어떤 아이인지가 중요한거 같진 않아요.

'그리고플땐그린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한 장 (33)  (0) 2019.10.16
하루 한 장 (32)  (2) 2019.04.02
하루 한 장 (31)  (0) 2018.09.16
하루 한 장 (30)  (0) 2018.06.01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sted by 렉스 trex 2019.10.15 11:31

체인 리액션의 신작 [FEATURES / CREATURES]를 발매를 맞이해 프로모션을 담당한 분의 요청으로 짧은 글을 제출했습니다. http://naver.me/F0prxocC

 

헤비니스와 K-POP 사이, 락밴드 체인리액션 [FEATURES / CREATURES]

[BY YG PLUS] 헤비니스와 K-Pop 사이, 10년을 지나 온 첫 걸음, 송준호 작가와 함께한 체인리액션 [FEAT...

m.post.naver.com

근사한 음반이니 좋은 결과를 기대해 봅니다.

체인리액션 [FEATURES / CREATURES] 

포스트-하드코어 밴드 체인 리액션의 지난 이력이 담긴 음반을 들을 당시에 그 까랑까랑함에 At The Drive In을 떠올렸다. 표면적인 첫인상에 이어 연상했던 밴드들의 다양한 일면을 닮아가며 밴드가 완숙과 '그 무엇보다 중요한' 생존해주길 바랐는데 그것을 현실화하였다. 한글 위주의 가사가 명료하게 잘 들리는 것은 비타협적 장르의 관성을 극복한 '세상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의 추구 때문이 아닐까 한다. 공간계 이펙터로 조성한 기류와 이모코어에 근접한 멜로딕한 면모는 쾌청하고, 선 굵은 힘을 보여준다. '짧지만 강렬한'이라는 수식어를 여실하게 실현하는 본작은 역동적이고, 허무와 비탄이라는 함정에 빠지지 않는 선명함으로 한국 스크리모의 다른 일면을 제시한다. 분노를 양식으로 삼키며 성장한 한국 헤비니스의 인상적인 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sted by 렉스 trex 2019.10.14 20:54

남성과 여성의 결합으로 이뤄진 제도적 정혼만이 세금과 금융에서 유리하고, 이웃과의 분쟁에서 안전을 보장받는다는 오래된 고정관념과 실제 상식으로 굳어진 이 바닥. 부모 세대의 근심과 주변의 타박은 보다 넓은 의미로의 삶의 확장과 앞날의 색다른 전망을 막는다. 그래도 말과 취향이 맞고, 생활 패턴의 현격한 차이를 보인 두 사람은 의기투합하여 거주지를 선택하고 일상을 자신들의 색채로 물들인다. 씩씩한 이야기고 전통적 연대와 애정의 이야기이자 수정주의적 가족 구성의 단초 중 하나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재밌고 잘 읽힌다.

글 잘 쓰는 사람들의 재능이 새삼 부러워지는 책이다. 이 책에 거론되는 김혼비의 책과 정세랑의 작품들이 그러하듯 그쪽 주파수 계열의 사람이라면 당신도 통할 수 있을 목록이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국내도서
저자 : 황선우,김하나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9.02.22
상세보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