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렉스 trex 2021. 7. 28. 10:58

시즌 3 글 적은게 작년 523. 그렇게 무려 1년이 훌쩍 지났다. 이제 내겐 5 시즌 하나 남았고, 그사이 블랙 미러 자체가 넷플릭스로 넘어간 모양이다. 이제 까슬까슬한 영드로서의 정체성 보다 포괄적이고 맵싸한 테크놀러지 비판 장르물로 이미지를 굳힌 듯하다.

<USS 칼리스터> - 외형은 누가 봐도 빤듯한 스타트렉 인용 서사인데, 살펴보니 작금의 게임덕에게도 먹히는 이야기네.

<아크엔젤> - 금지옥엽 같은 소중한 내 아이의 일상을 감시하고 생활을 통제하는 범주는 어디까지 용인될 수 있을까? 테크놀러지는 편리하지만 그걸 폭넓게 허용하진 않는다...라는 말씀

<시스템의 연인> - 이렇듯 매정한 블랙 미러의 이야기도 궁극적으로 연인의 결실과 해피엔딩을 응원할 때가 있구나,

<악어> - 나쁜 일이 발생하면, 연쇄로 그 비밀을 꽁꽁 싸매던 이는 결과적으로 참극의 결론을 향해간다...

<사냥개> - 그토록 목숨 걸고 지키려던 것의 실체가 주는 허무함은 모든 블랙 유머가 모두 그러하듯 네 허무하죠.

<블랙 뮤지엄> - 이렇게 시즌 피날레는 관습적인 억압으로 백인 지배 세력의 그림자 뒤에 숨쉬던 흑인등의 반격과 피빛 복수로 뇌과학을 빌어 마무리한다. 아무래도 요새 뇌 쪽 관심이 돋아 유효한 에피소드였다.

테크놀러지의 수혜로 갈수록 팽배해져 가는 인간의 욕망과 탐닉, 지배 계급의 어두침침한 욕구에 따르는 자연스러운 귀결은? 오직 형벌이지. 다음 시즌도 기대하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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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21. 7. 26. 09:13

오늘은 싱글 2곡, 다음 시간엔 에세이 잡문 하나와 나머지 싱글 하나의 글로 찾아올게요-. 

닉나인고고클럽 글터 - https://bigninegogoclub.tistory.com/

 

🌈빅나인고고클럽

Big(대)Nine(구)고고클럽은 #대구인디 #독립문화 와 사람들의 얘기를 다루는 독립 미디어/웹진 입니다.

bigninegogoclub.tistory.com

후크 why do i

밴드명이 반영하듯 착 감기는 명료한 후렴을 품은 멜로딕 펑크 - 씬에 혈기왕성하게 등장한 또 하나의 신진인가 하고 어느 정도는 관성으로 맞이했지만, 살펴보니 어느덧 활동 경력 10년을 넘긴 '풍월'이라는 외길 애티튜드로 맹진 중인 팀이다. 'do it myelf'하면 자연히 펑크고, 괜한 지레짐작으로 응 로컬이지 끄덕하는 것도 글 쓰는 이의 만연한 관성일까. 크레딧 노트에 명기된 '이상혁(크라잉넛) 부분에서는 밴드의 인맥과 연계의 역사를 감히 짐작해본다.

 

재인 MOLA(feat. 엄선)

지금 같은 뉴미디어 시대엔 SNS 채널 운영의 안팎이나 뮤직비디오 속 애니메이션의 줄거리로 음악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 의식을 자연스레(혹은 섣부르게) 짐작하게 된다. 요즘 익숙하게 접할 수 있는 R&B의 화법을 지닌 트랙인데, 그 안에 세상의 잣대를 함부로 휘두르며 내 개인영역을 침범하는 타인과 이에 쿨하게 '몰라'로 화답하는 화자의 모습이 공존한다. 이 무심한 태도는 뮤직비디오 후반부에서 수면 아래로 침잠하며 보글거리는 캐릭터로 표현된다. 이것이 현재 이 음악인의 화두이자 뚜렷하게 내세우는 테마일지도.

 

조제해시 - 오리온자리

야후 앱이 '일출'이라 명하는 시간대보다 좀 더 아련하고 어렴풋한, 빛과 어둠의 경계가 시작되는 순간과 어울리는 음악이다. 발매한 이력 상의 음원과 타이틀, 제명들 역시 그 지점의 정서를 제법 중요하게 여기는 듯. 내성적으로 가라앉은 김현아의 목소리와 새벽녘의 침묵을 깨는 김현우의 기타, 마른 침을 넘기는 듯한 송승현의 베이스까지 어떤 울림과 여운을 청자에게 전해야 할지 아는 팀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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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21. 7. 26. 08:52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7607 

 

[Single-Out #359] 까마귀, 나로틱, 유수림, 펀치넬로, 핫펠트

음악취향Y가 주목하는 싱글을 다양한 시선으로 소개드리는 싱글아웃 (Single-Out) 359회입니다.까마귀, 나로틱, 유수림, 펀치넬로, 핫펠트를 살펴보았습니다....

musicy.kr

까마귀 이상한 소식

전통 델타 블루스가 21세기 이 나라 밴드 씬에서 이렇게 자기만의 고집과 형식으로 토착화되는 것은 매번 집중을 요하게 한다. 그게 그런지와 얼터 메탈의 조합으로 락 씬에서 주목받은 밴드 배드램의 편지효의 기타와 목소리라면 더욱 그럴 수밖에 없을지도. '깊은 빡침''빡돌아'버림을 시종일관 강조하는 가사 속 화자는 넘실대다 끈끈하게 붙는 연주에 힘입어 성깔있는 정규반의 탄생을 힘차게 알린다. ★★★

 

나로틱 Nothing Has Changed

창백하고 때론 영롱하게 닿는 각 파트의 연주와 보컬에서, 뜻하거나 말거나 이들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다고 언급되는 radiohead가 자연히 떠오른다. 물론 곡이 담긴 음반명 [kindA]에서 radiohead[kid A] (2000)를 연상하는 이 또한 나 혼자만은 아니리라. 은하수같이 아스라이 내려오는 키보드의 서정성은 밴드 사운드의 허무함과 무기력을 대변하는 제명과 어우러져 살짝 울적함을 안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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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21. 7. 25. 12:46

처음에 [킹덤] 시즌 2 피날레 에피소드 상에서 아신, 즉 전지현의 모습을 처음 보았을 때 '불사초'로 인해 창궐한 존재들로 인해 도탄에 빠진 조선 반도의 국면을 역전할 희망의 존재라고 착각했다. 이런 나의 기대와 달리 정작 공개된 본편을 보니 차라리 [에일리언 커버넌트]의 데이빗과 월터를 연상케 할 정도로 큼직한 재앙의 상징이었다. 반도의 모든 것이 멸절하기 바라는 단 하나의 존재가 주는 공포. 이런 이야기와 캐릭터를 다듬었구나. 작가님!

조선 레골라스를 생각했던 나의 순진한 발상을 가격한 흑사병적인 존재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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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21. 7. 20. 10:57

윤종빈 감독이 주진웅과의 연을 이어가고, 거기에 황정민, 주지훈 등을 기용해 찍은 [공작]은 사나이픽쳐스 제작이기도 하다. 이 작품의 골조를 대변하는 영화 속 표현은 '호연지기'라 하겠다. 남과 북 사이의 선명한 대치 속에서도 자신의 목적을 관철할 줄 아는 소위 곤조를 뜻하는 듯하다. 실제 작품 자체가 북 쪽은 화해와 개방을 아슬아슬하게 고민하고 있고, 남 쪽은 당시 김대중의 대통령 당선을 앞두며 이데올로기의 첨예한 갈등이 심화된 시기로 표현된다.

두 진영의 사정이 합쳐져 조성된 북풍 조작의 무드는 본작 탄생의 토양이 된 게 아닌가 싶다. 윤 종빈은 물론 류승완 감독 등은 남북 대립이야말로 한국이 자신만의 첩보물을 창작할 수 있는 천혜 환경이라 판단한 게 아닌가 싶다. 언어의 뿌리는 같으나 상대방의 진심을 파악할 수 없는 사고의 차이, 여기에 얹어진 각 진영 수뇌부와 실무자들 간의 갈등 및 음모, 무엇보다 마음으론 서로를 인정하고 배려하는 극화 속 온정주의(화해무드 랄까...)는 뿌리와 의도가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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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21. 7. 20. 10:05

- 병원 생활 동안 빅나인고고클럽은 발매 싱글 리뷰와 인터뷰, 로컬 동향 외에도 기획 꼭지가 은근히 붙었더라구요. 이번 화엔 BAR라는 테마로 수다가 오갔지요. 저도 지냈던 로컬에서 기억하는 곳 하나를 추천 했습니다. 와인 보다는 홍차 맨이지만, 괜찮겠지!

https://bigninegogoclub.tistory.com/242

- 떼 뮤즐렛 (서울 서대문구 연희맛로 24 2층)

서울 마포구와 서대문구의 접경, 연희동에서 술 한 잔 못 넘기는 간의 소유자인 제가 추천하는 와인바입니다. 그 이름 떼뮤즐렛. '사장님이 미쳤어요'라는 이름으로 명명된 와인 특가 세일 이벤트와 다종다양한 대화가 가능한 사장님의 입담으로 아담한 공기 안에서 우옷?! 싶은 경험이 가능한 곳입니다. 아니 술도 못 먹으면서 뭐가 우옷?!이란 말인가? 저 같은 비음주인을 위한 다채로운 홍차 라인업과 먹을거리 또한 충분히 마련되어 있거든요. 특히 송로버섯을 슥슥 썰어 얹어주시는 트러플 파스타는 정말 감동적인 맛이었습니다. 인근에 가시면 한 번쯤 방문해보시기를! 이미 '나만 알고 싶은 가게'의 범주를 넘어 와인 맛 좀 아는 이들 사이에서 은근한 명성을 자랑하는 듯합니다.

 

2107 여기꼭가봐 "술집(Bar)"편

공연만 보러 다니는 시대는 지나도 한참은 지난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서정민갑 에디터님이 "대구 놀러 가는데 어딜 가보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듣고 단톡방에 어마어마한 리스트들이 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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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렉스 trex 2021. 7. 19. 12:16

홍상수의 작품에선 은근히 불편힌 죽음의 냄새가 드리 눕곤 했다. 데뷔작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필두로 그나마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볼 수 있는 [잘 알지도 못하면서] 정도를 제외하곤 그의 작품 안에선 대체로 비통과 울컥함을 안고 엉킨 관계를 형성한 이들이 술을 마시고, 밀도 낮은 대화를 이어가곤 했다. 이 죽음 계열에서 어쩔 수 없이 감독과 배우의 사적 연루를 연상할 수밖에 없었던 [밤의 해변에서 혼자]가 필연적으로 떠오르더라. [강변호텔] 역시 이런 연상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었다. 

극 중 김민희와 송선미의 대사에서 자주 거론되는 한 남자에 대한 언급과 파국이 난 남녀 관계 이야긴 자연스럽게 홍상수의 작품에서 흔한 한숨을 유도한다. 여기에 극 중 관계망의 다른 축을 형성하는 권해효(아들 1)-유준상(아들 2)-기주봉(아버지)은 작품 안에서 앞서 말한 죽음을 대변하는 이들이다. 대사로 언급되는 양상으로 아버지 쪽은 가장으로서 책무에 소홀했던 정황이 보이고, 결과적으론 극의 파문인 돌연사로 퇴장할 인물이다. 이렇게 죽음을 자기 안에 끌어들일 그는 극 중의 여성들에게 아름다움의 가치를 발견하고, '아 … 아름다우십니다 아니에요 정말 아름다우셔서 그래요'라는 수사를 민망할 정도로 남발하며 본인이 만든 시와 문학 언어로 헌사하기에 관람하는 우리들은 이런 광경으로 홍 감독 특유의 불편함을 수용해야만 한다. 

[강변호텔]은 예의 이런 작품인데, 역시나 쉽지 않은 해석과 수용을 낳는 대목은 바로 극 중 남녀를 묶는 마법 같은 얼개가 '죽음의 아버지'라는 점이 아닐까 한다. 그저 한두 번 인사말을 섞은 이의 돌연사로 인해 눈물을 흘리게 되는 홍 감독 속 여인의 기구한 운명. 이런 이야길 태연하게 스크린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쨌거나 그 사람만의 역랑이자 색채겠지.

 

+ 두 여성 캐틱터 사이를 묘사하는데 있어 퀴어적인 묘사가 있긴 한데, 그냥 감독 성향상 그 생각은 쏙 들어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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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솔빛시인 2021.07.25 08:52 신고  Addr  Edit/Del  Reply

    전 안 본지 꽤 됐는데 역시 여전하군요. 😅 전 그 불편함을 못 견디게 됐나봐요.

posted by 렉스 trex 2021. 7. 19. 11:06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7601 

 

[Single-Out #358] 배가영, 신좌, 옴, 전소연, 지바노프

음악취향Y가 주목하는 싱글을 다양한 시선으로 소개드리는 싱글아웃 (Single-Out) 358회입니다.배가영, 신좌, 옴, 전소연, 지바노프를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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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소연 「Is This Bad B****** Number? (feat. 이영지, 비비)」


신곡 하나 들을 때도 'Z세대' 따위의 시사 언어를 찾아볼 정도의 성의는 보여야 함을 깨닫는 요즘이다. 아하. 그 와중에 지금 이 목소리들이 현재 이 씬에서 제일 유력한 조합이라는 정보를 얻고 고개를 끄덕인다. 잘 쫓아가야겠다는 작은 의무감마저 생긴다. 기백 좋고 거침없는 이영지의 목소리, 농밀하게 응수하는 비비, 그리고 자신을 포함해 동시대 음악인들의 포인트와 여러 강점을 수렴하고 감독한 전소연의 디렉팅은 출중한 케미스트리를 실현한다. 이것이 슬기×신비×청하×소연의 콜라보 「Wow Thing」(2018) 당시의 경험 덕인지, 아니면 이 음악인 역량 자체를 재확인한 것인지는 단언하지 못하더라도, 확실히 새로운 세대의 감각이 무엇인지는 어렴풋하게나마 실감하겠더라. ★★★★


배가영 「Blue Bird 새야새야 : 굿거리장단 (feat. 황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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