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trex 2021. 12. 30. 08:28

소중한 가족이 실종되었다. 며칠 만에 미안하다는 표정을 짓고 믿을 수 없이 귀가하면 그저 다행이라 안도할 일이겠지만 시간이 지나도 애간장 타는 부모의 속은 이젠 아예 시꺼먼 재가 되어 바스락 거리는 먼지처럼 소멸할 지경이다. 실력 있다는 경찰은 도통 믿을 수 없고, 수사는 핵심을 못 참고 지연되니 당사자도 곤혹스럽다. 이렇게 야금야금 서로의 마음을 좀 먹는 생채기는 생채기가 되어 일상을 지배하고, 황량화된 모든 것이 자신과 상대 모두에게 악몽 같은 세상을 만든다. 유괴된 아이들, 증거가 될 물품들, 물증과 추정의 누적, 무엇보다 가족을 되찾고픈 부성이 택한 가장 잘못된 행동 등은 닫연하듯이 파국으로 향하게 된다. 가장 최근의 개봉작 중 하나인 [듄]과 더불어 [블레이드 러너 2049], [컨택트], [시카리오] 등으로 영화 섬세하게 잘 조성한다는 평가를 받는 드니 빌뇌브의 장점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눅눅한 기후의 질감마저도 감정선에서 실감 나게 설득시키는 연출과 캐릭터의 호연은 이 초기작에서도 잘 있었구나. 실제 자신의 딸에게도 유대를 잘 드러냈던 배우 휴 잭맨의 폭발하는 순간은 곧잘 표출의 형태로 조성되었고, [나이트 크롤러]에서 시작해 [더 길티]까지 이어진 쾡한 눈매의 제이크 질렌할의 피로감은 우리에게 잘 전달된다. 여기에 사건의 코어로 부각된 속임수(?!)로서의 위치엔 폴 다노가 자리하고 있으니 그야말로 장기의 말을 잘 배치했달까. 

사건의 맥락이 기존적으로 가진 온도가 관객의 촉각을 자극하고, 사슴과 뱀, 미로 등으로 대변하는 이상 범죄심리애 대한 뇌 게임의 제안까지, 감상면에서 만만해 보이는 것을 결코 허락하지  않았다. 갇힌 사람과 가둔 사람이 공존하는 고통의 드라마, 기꺼이 그 통증을 감내할 자신이 있는 관객을 위한 작품이라고 써야 할까. 결정적으로 엄밀히 말하면 사건은 미해결을 의도적으로 남긴 듯한데, 이 여운의 몫을 감독은 우리에게 남긴 셈이다. 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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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rex 2021. 12. 29. 08:08

2차 세계 대전 참전의 후유증을 안고 고향으로 돌아온 인물이 극의 서두를 열고, 베트남전 참전을 선언한 라디오 방송이 들리는 말미엔 총과 죽음의 역사로 누적된 미국 현대사의 얼룩이 느껴진다. 서로를 의식하지 않아도 그 존재가 영향을 미치고, '연결되선 안될 악연'이 맺어지는 이들의 아비규환이 성립하는 작품이 있는데, 이 작품이 딱 그렇다. 그렇게 인물을 엉키게 만드는 그 동력이 불행하게도 이 극에선 종교와 신에 대한 믿음이 그 매개라 하겠다. 작품 안에 연신 들리는 내레이션이 내겐 전지적 시점의 발언이라 그 자체가 신이거나 신의 목소리를 대행하는 게 아닌가 했다. 

알려진 대로 톰 홀랜드를 위시해 로버트 패틴슨, 빌 스타스가드, 미아 와시코브스카, 세바스찬 스탠, 제이슨 클락 등의 인물들은 권능적이고 방관하는 신(내레이션)이 조성한 서사 안에서 피해를 당하거나 자살을 택하거나, 아니면 상대를 가해하고, 욕망의 노예를 자처하고 음탕하게 타락하거나 유혹을 탐닉한다. 그 어느 길을 택하든 누구든 이들을 기다리는 것은 파국이다. 조용한 시골 마을은 이렇게 총의 역사, 개신교의 가치관이 자리 내린 인간들의 역사, 또는 미국의 현대사를 대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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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rex 2021. 12. 28. 09:33

[공작]에 대한 글을 적을 시점에 난 윤종빈과 류승완의 작품에서 비슷한 인자 있다는 의견을 남긴 적이 있었다. 소위 남성들이 직장 생활과 한반도에서의 삶 전반을 살면서 자연히 느끼는 끼라의 연대, 그런 삶에서 자연히 묻어버리는 일상의 때와 누적된 피로감이 여지없이 느껴지는데 이런 묘사는 이들의 작품 전반에서 감지된다. 그게 무엇보다 한반도의 분단과 현대사라는 부분에서 이들의 능력은 유감없이 발휘돼 보인다. 윤종빈의 [공작]은 말할 나위가 없고 [베를린]을 시작으로 자신의 넓어진 관심사를 반영한 동시대의 류승범의 취향은 [모가디슈]로 만개한 듯하다. 

일종의 타입 캐스팅이 된 듯한 김윤석과 정만식 등의 캐스팅에 조인성, 구교환, 김소진 등의 가세는 작품의 톤에 질량을 배가시킨다. 무엇보다 실화의 베이스에 훼손을 가하는데 엄정한 한계가 있는, 소말리아 사태와 남한의 외교사를 다룬 작품이라 애초에 '검은 침공' 같았던 [블랙 호크 다운]의 톤은 애초부터 불가능해 보였다. 류승완 감독의 특기인 1대 1 배틀의 함량은 한층 조정이 되었고, 서툴게나마 잘 먹히지 않은 언어로 해외에서 고군분투한 직장인 남성들의 '외교 미생'이 된 작품은 기적 같은 남북한 사이의 불가피한 연대에 중점을 맞췄다. 총탄이 오가는 내전의 아비규환 안에 결국은 희생자는 발생하고, 결과적으론 실리와 생존의 전제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 현실의 문제가 끼어들고, 실제로 한 해의 - 코로나 정국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 가장 많이 본 한국 대중영화의 위치에 등극한다. 

개인적으론 내겐 일종의 '가짜 해소감'으로 뭉쳐졌던 [베테랑]의 과오를 잊을수 있다는 만족감이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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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rex 2021. 12. 27. 12:37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7757 

 

[Single-Out #380] 5인치, 비오, 세우인윤훼이, 오열, 호미들

음악취향Y가 주목하는 싱글을 다양한 시선으로 소개드리는 싱글아웃 (Single-Out) 380회입니다.5인치, 비오, 세우인윤훼이, 오열, 호미들을 살펴보았습니다....

musicy.kr

5인치 「회전목마」

단조로운 비트의 곡은 시간이 지날수록 신시사이저의 가세로 디테일을 배가시킨다. 뱅글뱅글 회전하는 제목 속 회전목마는 코러스의 목소리를 빌어 화자의 공전중인 기억을 상기시키며 허전함을 대변한다. ★★1/2

오열 「한강열차」

같은 음반 속 「청계천」, 「뱃속의 항해」 같은 곡들의 존재나 바닥이 흥건하게 젖은 뮤직미디오 속 지하철 역사의 묘사, 음반 커버의 파도가 밀려온 도심 속의 묘사 등은 이 곡이 일관된 컨셉과 영상의 고민으로 나온 결과가 아닐까 싶었다. 가볍지 않은 안팎의 짐을 품고 일과를 채워가는 사람들의 마음 속은 어쩌면 그렇게 비슷한 공감으로 이뤄진게 아닐지. "어기야영차 어기야영차"라는 뱃놀이의 익숙한 구절, "노를 젓는다"라는 문학적 수사를 빌어 공감대와 형언하기 힘든 벅찬 감훙울 꾀하는 곡이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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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rex 2021. 12. 26. 14:55

지구에 직방으로 바로 충돌해 인류를 설멸시킬 거대한 혜성이 관측된다. 시일은 앞당겨지고, 정말로 그 일이 실현된다면 인류의 운명은 결코 긍정적으로 예견할 수 없을 것은 명확한 일이다. 하지만 이런 서사를 끄집어낸 것이 [빅쇼트]의 아담 맥케이의 입담이라면? 사정은 달라진다. 주식과 코인 투자의 포로들을 불나방 운명과 더불어 말버릇 같은 '빅쇼트' 백일몽을 심어준 그이기에 여전히 통렬하다. 그가 보는 미국은 여전히 극 중의 묘사처럼 SNS 아귀다툼과 쇼비즈니스 화법이 교양의 세계를 진작에 침식했고, 경박스러운 일종의 자이 가이스트가 된 세상이다.

대통령은 거짓말쟁이가 되었고, 칭얼거리는 대통령 자제가 요직에 이름을 올린 절망의 상태다. 인종차별주의가 세상의 구원을 책임없이 약속하는 세상이고, 혜성 충돌을 앞둔 세계의 평온을 선전하는 사람은 테크 기업의 대표다. 탑 스타 여성 싱어가 차트를 휩쓸고, 그리고 에... 세계 경찰을 자처하는 미국은 이렇게 극의 외형을 빌어 세상의 어처구니없는 놀림거리의 위치를 자인한다. 동북아시아의 이 넷플릭스 애용자는 이걸 보고 그 서비스에 제공한 드라마 [지옥]의 아비규환이 이렇게 블럭 버스터의 껍질을 씌운 채로 재현되는 것을 보고, 흐헝헝 웃으며 성탄의 밤을 보냈다고 한다.

미모 왕의 자리를 바통 터치해 디카프리오에서 티모시 샬로메가 이어받은 영화, 아직도 약을 흡입한 듯한 조나 힐, 미친 사람을 태연하게 연기한 론 펄먼, 스필버그에게 사랑받았던 영감님의 자리를 비슷하게 연장한 마크 라이런스, 무척이나 반가운 제니퍼 로렌스, 결정적으로 메릴 스트립 등이 이 거대한 촌극 안에서 어쨌거니 거대하게 비중을 차지해 연기한다. 씁쓸함을 감출 수 없는 [타이거 킹] 다큐멘터리 스핀 오프(?)와 더불어 이 OTT 전장에서의 서비스 존재 의의를 확인할 수 있는 재미난(...)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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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rex 2021. 12. 20. 07:31

http://musicy.kr/?c=zine&s=1&cidx=16&gp=1&ob=idx&gbn=viewok&ix=7746 

 

[Single-Out #379] 그눅, 루시, 모비딕, 안녕하신가영, 터치드

음악취향Y가 주목하는 싱글을 다양한 시선으로 소개드리는 싱글아웃 (Single-Out) 379회입니다.그눅, 루시, 모비딕, 안녕하신가영, 터치드를 살펴보았습니다....

musicy.kr

안녕하신가영 「슬픔의 가운데에서」

내 마음의 위치가 일상과 관계 안에서 구멍 난 마음의 진공 상태라는 것을 문득 깨달으며 스산해질 때가 있다. 안녕하신가영의 목소리가 주는 예의 위로와 청명한 위안은 응원의 역할을 한다. 웬일인지 이번 트랙은 곡의 화법에서 토이 등의 음악이 줬던, 한국 팝의 친숙함이 전해진다. ★★★

터치드 「Hi Bully」

남의 일이니 속 모르고 눈과 귀에 들리는 정보에 국한되어 말하자면, 등장부터 지금까지 순탄하게 상승의 계단을 밟는 밴드의 곡이다. 그런 설명에 걸맞은 기세 좋은 윤민의 보컬과 기타, 융단처럼 깔린 키보드가 극적으로 들리는 곡의 말미가 긍정적으로 들린다. 빨강과 파랑의 보색 대비를 전제하고, 마무리엔 두 컬러가 섞이는 음반명의 컬러를 상기한다면 다채로운 앞길의 변모도 한 번쯤 기대를 해볼만 한걸까? (앨범 제목만으로 짐작하건대) 곡이 실제로 이렇다 저렇다는 고정을 사뿐히 거부하는 듯도 하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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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rex 2021. 12. 18. 08:11

제이미 폭스가 어디서 가지고 온 것이 알 수 없는 설렘 가득한 사진 하나와 트윗으로 모든 것은 확산되었다. 소니 픽처스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를 방불케 하는 각 세계관 스파이더맨 출연의 주역들이 한 작품 안에서 황공하고, 배틀하는 황홀한 판타지를 실제로 실현한다는 루머가 마치 굴러오는 눈덩어리처럼 차차 부풀려지며, 실제로 그게 가시화가 되어 작품에 대한 팬보이들의 기대치는 극대화되었다. 때는 마침 아시아 시장에서의 디즈니 플러스 론칭이 시작되었거니와 지난 [엔드 게임] 이후 MCU 자체가 새로운 페이즈로 드라마와 영화 양편 차곡차곡 판의 재정립과 자신감을 표면화했던 덕이기도 하다.

적지 않은 사람들은 그걸 [블랙 위도우]의 쿠키로 알게 되었고 - 저 처음 보는 요원이라는 사람은 대관절 누구지? 응? 드라마 쪽 세계관도 알아야 한다고? 그걸 내가 알아서 학스` 해야 해? / 뭐? 플로렌스 퓨가 [호크아이] 서사와 연결 되니까, 앞으로 드라마들도 챙겨봐야 한다고? 그럴 내가 왜! 난 호크아이가 원래부터 재수 없었는데 뭘 - [샹치]와 [이터널스] 등 이어진 극장 영화들에서 그런 흐름은 이어지고 있다. 소비를 공부처럼 해야 하는 마블 월드의 당혹스러움. 이미 달콤한 꿀 발린 함정에 빠져 죽창에 찔린 상태다. 세계관 별 스파이디 집합 반상회는 물론 닥터 스트레인지, 스칼렛 위치가 당신 같은 희생자들은 자연스럽게 업어 간다. 그 미끼의 이름은 멀티버스라고 명한다.

이왕 이렇게 한 자리에 모인 김에 작품은 새삼스러운 명제를  정리하고 강조한다. 왜 우리가 월드 트레이드 센터 쌍동이 빌딩 트레일러로 시작한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 3부작부터 이 시리즈에 매료했었는지를 되짚어 생각한다. 초인이지만 한 곳에 자리한 유약함이라는 특성 덕에 연애가 순탄치 않았던 스파이디 / 나방 앞의 촛불처럼 뉴욕의 빌런들은 끌어 모으는 매개로서의 희생양이었던 스파이디 / 무엇보다 그래서 이웃의 친구였던 스파이디를... 만약의 역사라는 가정법을 허락한다면 어쩌면 우리는 이런 익숙한 스파이디가 아닌, 제임스 카메론 버전의 '입이 험하고, 과격한 연출 톤'의 스파이디를 만났을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이 작품이 되짚어주듯 가장 가까운 사람의 장례식을 만든 상처받은 피터 파커, 연애의 길이 순탄치 않았던 피터 파커, 이공계 등 테크놀로지에 대한 지식 하나만은 박식했던 피터 파커'들'이 여러 각도의 세계 속에서 각자의 삶을 살고 있음은 확인하게 된다. 그 점에서 역사를 재고하는 관객들은 본의 아니게 눈시울을 적은 상태가 되거나, 이어지는 액션 속에서 가벼운 황홀경에 빠지거나, 에... 좋진 않지만, 옆 자리 파트너에게 블라블라 아는 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추락한 여인'을 구하며 트라우마를 어느 정도 극복한, 상기된 표정을 짓는 앤드류 가필드와 다른 스파이더맨에 비해 한결 앞 세대의 중년의 위치에 있는 토비 맥과이어 등을 본 관객들의 형언하기 힘들 감상은 특별 했을 것이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과 인과율을 건드린 대가를 본인이 제일 사무치게 수용해야 할 톰 홀랜드겠지. '힘에는 그만한 책임이 있다'는 시리즈의 오래된 교훈을 이번 작품으로 껴안으며, 앞으로 어쩌면 연장될 3부작의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젊지만 앞으로 남은 일과 성숙의 짐'이 수북한 그에게 일단 빅토리의 응원을... 어쨌거나 그동안 오매불망 소문의 딱밥들이 정말 실현되냐 조마조마 기다렸을 관객들은 당장엔 흡족했을 것이다. 미진했거나 부족했다면? 아이고 그렇다고 해도 뭐 어때요-. 팬보이들은 당장엔 풀어야 할 수다거리가 늘었다. OTT 전쟁, 향후 페이즈의 방향, KBS판 스파이더맨 애니메이션과 세가 엔터프라이즈판 스파이더맨 아케이드 게임 등의 라떼 토크 등등, 실로 작품의 말미처럼 연말 성탄 분위기다. 즐겨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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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rex 2021. 12. 17. 09:23

미국이라는 곳을 형성하던 개척 시대 안에서 성서를 인용한 문구의 제목을 썼다는 점, 음악엔 역시나 조니 그린우드의 - 클래식에 기반했으나 결코 예사롭지 않게 들리지 않은 현악 등 - 음악, 권위적이고 예상을 넘는 언행으로 극을 지배하는 남성이 나온다는 점에서 [데어 윌 비 블러드]의 전례를 연상케 한다. 그러면서도 제인 캠피언의 신작이니 '아하 - 허락되지 않는 관계의 선을 넘는 남녀와 그들을 둘러싼 느슨한 파국이 기다리고 있겠으려나 - 그런 식의 예상을 당연히 넘기는 서사가 기다리고 있다. '사내로 태어났으면 어머니는 지켜야지'라고 내레이션에 존재감을 드러낸 소년은 험한 서부 풍경의 세계관에서 모델로 삼을법한 사내의 이야길 듣고, 그의 물품으로 수음을 하고, 종이로 곱게 접은 꽃들을 곧잘 만드는 감수성과 토끼의 몸을 방 안에서 해부학 공부를 이유로 태연히 해부하는 뜻밖의 잔혹성을 내면에 공존시킨다. 이 아이가 표면적으로 표방하던 남성성에의 경배는 실은 고작 몰래 남의 누드(사진) 들춰보기 수준의 범주였고, 알고 보면 [브로크백 마운틴]을 연상케 하는 어떤 두 남자의 서부 마을 속 기나긴 연정이 품고 있던 사연인 것이다. 내막도 몰랐고, 인물들의 사정도 모르다가 한풀 한풀 드러나는 이야기의 귀결엔 깨끗하고 청결하게 생활하기를 '남성다움'의 반대급부로 취급했던 인물의 방만함으로 초래한 죽음이 기다리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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